관광인프라 부족은 차치(且置)하더라도, 정작 중국관광객을 겨냥한 맞춤형 관광 상품개발과 기본적인 통역 안내서비스 등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전북도는 이달 1일부터 중국관광객 비자완화 조치에 따라 중국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설 계획을 밝히고 조만간 세부시행 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국내 관광객들조차 외면하고 있는 전북의 관광인프라만으로 우리와 문화적 성향이 유사한 중국인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 벌써부터 의문시 되고 있다.
현재 도는 중국 노인층 관광객 유치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으며 지난 6월 373명의 관광객이 다녀간 상태지만 이들을 위한 맞춤형 관광 상품개발이 전무한 실정이다.
국내 여행사와 중국 현지 여행사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추진되고 있는 중국인 전북관광프로그램은 이미 불만의 목소리가 들려올 정도로 허술하기 짝이 없다.
또 중국어 통역이 가능한 안내요원도 16명을 확보하는데 그치고 있다.
특히 도가 중국 노인관광객을 위해 제시한 관광상품은 전북의 이미지와 전혀 맞지 않는 중저가 기성복 할인코너나 화장품 할인상품 등에 머물러 고심한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다.
전북의 전통을 알릴만 한 관광지가 한옥마을에 그치고 있는가하면 경기전 등 기타 관광지에 대한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해외 관광객들의 관심을 사지 못하고 있다.
도내 음식점의 경우 해외 관광객 유치 경험이 부족한데다 이들 해외 관광객들을 위한 맞춤형 식단은 물론 기본적인 해당 국가 메뉴판 확보도 제대로 갖춘 곳이 드문 지경이다.
이들 관광객들은 전북을 경유해 타 지역을 찾고 있어 지자체와 여행사의 이해관계가 맞으면서 자칫 스쳐가는 관광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 여행사에 숙박비(1인당 1박 기준 최대 1만원)와 상품개발 홍보비, 문화체험비(1인당 5000원), 차량임차비(20만~25만원)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전북과 달리 중국관광객 유치에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는 전남도는 대륙지역 특성상 바다 등의 접근기회가 적다는 점에 착안해 바다를 체험할 수 있는 맞춤형 여행상품 개발에 성공을 거둬 올해에만 2만여명의 중국인이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남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내 지역과 계층 등 타깃형 전략마케팅과 함께 새로운 관광상품 40여종을 개발해 비자발급 요건 완화를 계기로 중국인 관광객 사로잡기에 나설 계획이어서 전북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도내 한 여행사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들이 중국관광객 유치에 나서면서 지자체마다 이른바 ‘중국관광객 숫자채우기’식 접근으로 관광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들이 고국에 가서 입소문을 잘 내고 다시 찾을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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