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사항 1회 방문으로 해결... 민원서비스 내실화
군산시가 시민들이 필요한 민원 사항을 1회 방문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민원편의 제도 정비와 원스톱 민원 행정 구현에 나섰다.
시는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 정식 민원 신청 전 약식으로 먼저 심사를 청구하는 사전심사 청구제를 시행한다.
또 경험이 많은 직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해 민원 처리를 돕는 민원후견인제와 복합민원 처리 방문 전 담당자와 상담 예약을 하는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제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시는 25종의 사전심사 청구 대상 민원을 현행화했으며, 민원후견인 공무원 38명을 확정했다.
또한 민원 신청 시 편의 제공을 위해 법령 정비, 조직개편 등 변동사항을 반영해 민원 편람을 정비했다.
아울러 신속한 민원처리 유도를 위해 6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공무원 민원 처리 마일리지제와 사회적 약자 배려 전용 창구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기적인 민원제도 정비와 안내로 진정한 원스톱 민원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산=김종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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