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9:55 (토)
전주 감나무골 재개발조합, 평당 분양가 1,649만1,000원 책정... 고분양가 논란
상태바
전주 감나무골 재개발조합, 평당 분양가 1,649만1,000원 책정... 고분양가 논란
  • 김종일 기자
  • 승인 2024.01.2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한 가격대로라면 일반 분양 가격 전라북도에서 최고치 경신할 것
-전주지역 아파트 가격 폭등의 불씨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와
-서민의 내 집 마련 꿈마저 앗아갈 수 있다는 지적... 행정당국의 적극적 권한 행사 요구
-옵션 및 발코니 확장비용, 중도금이자 등 더하면 34평 기준 6억원대 형성

전주 감나무골 재개발조합이 시에 입주자 모집 승인신청서를 제출하면서 평당 분양가를 1,649만1,000원으로 책정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고분양가 논란이 일고 있다.

신청한 가격대로라면 일반 분양 가격이 전주시뿐만 아니라 도내에서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18년이라는 긴 사업기간 동안 소모했던 운영비와 기초 설계비용, 물가상승, 택지비·토지비 상승 등을 반영해 분양가를 산정했다는 게 조합측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감나무골의 일반 분양 아파트가 고분양가로 책정되면 전주지역 아파트 가격 폭등의 불씨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특히, 고분양가로 서민의 내 집 마련 꿈마저 앗아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권한 행사가 요구되고 있다.

23일 전주시와 조합 등에 따르면 전주감나무골재개발조합은 지난 16일 전주시에 전체가구 중 일반 공급 1,225세대의 분양가를 3.3㎡당 1,649만1,000원에 신청했다.

책정된 분양가에 따라 아파트 34평을 분양받기 위해서는 5억6,000만원을 넘게 지불해야 한다.

전주 감나무골(서신더샵비발디)의 높은 분양가 논란은 지난해 분양한 전주에코시티 한양수자인과 비교해 보면 확연히 비싸다는 걸 알 수 있다.

한양수자인의 경우 3.3㎡당 1,251만원으로 34평 기준 4억2,000만원대인 것과 비교하면 무려 1억4,000만원 가량 비싸다는 인식이 시민들 사이에서 퍼지면서 고분양가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지역 여건을 반영하지 않고 오로지 조합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한 고분양가라는 지적도 나온다.

문제는 모집공고를 위해 분양가만 신청하고 옵션 및 발코니 확장비, 중도금 대출 이자 등에 대한 비용 산출은 현재까지 접수하지 않아 추가 비용이 얼마나 더 나올지 미지수라는 점이다.

조합측이 발코니 확장비로 3,000만원을 책정, 옵션비용도 평당 150~200만원 정도 책정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분양가만 비싼 게 아니라 확장비도 최근 분양한 아파트보다 2배 이상 비싸고 옵션비용이 너무 많아 깡통 아파트를 비싸게 팔아먹는 것 아니냐는 아우성이 높다.

또한, 중도금대출을 3억원 받는다면 이자만 3,000만원 가량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34평을 분양받는다면 6억2,000만원을 훌쩍 넘어서는 분양가격이 책정, 이 때문에 분양 전부터 SNS를 비롯해 각종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감나무골 고분양가는 앞으로 전주에서 추진될 재개발, 가로정비사업 등의 분양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 분명하므로 행정당국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신혼부부 박모(40·여)씨는 “아무리 건축비가 상승했다고 하지만 전주에서 34평이 5~6억대 분양이면 포기해야겠다”며 “고분양가가 누구에게 좋을지는 모르겠지만 전주에 사는 서민들이 그 돈 주고 살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소연을 늘어놨다.

이에 조합측 관계자는 “분양가는 법률에서 정한 토지 보상비, 금융비, 건물 자재비, 물가 상승률 등 30여가지를 기준으로 산출했으며 국토부 기준의 분양가와도 차이가 없다"면서 "2019년 분양 때를 기준으로 토지가격을 산정한 전주 에코시티와 달리 우리 아파트는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해 분양가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고분양이 아니라고 말했다.

전주시도 조합측이 제출한 분양가가 너무 높다는 것을 인식, 분양가 심의위원회 자문 및 지방 민간아파트 분양 가격 변동률 분석을 통해 하향 조정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감나무골이 공공택지가 아니기 때문에 시민들이 생각하는 만큼 분양가를 조정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조합측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최대한 인하를 유도하고 있다”며 “24일 분양가 심의위원들의 최종 자문을 듣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분양가를 책정해 권고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김종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