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9:55 (토)
명절, 피로, 그리고 폭식
상태바
명절, 피로, 그리고 폭식
  • 전민일보
  • 승인 2023.10.0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이 오면 오랜만에 가족과 친척을 만나는 것에 설레기도 하지만, 동시에 걱정도 앞선다. 명절에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먹다 보면 2~3kg이 넘게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왜 명절만 되면 폭식을 하게 될까?

명절에는 반가운 사람들을 만나 긴장이 풀리고, 평소와는 달리 ‘명절이니까’하는 마음으로 폭식을 할 수도 있다. 아니면 명절 음식 자체가 고칼로리에 자극적인 맛이어서 절제하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명절 폭식의 진짜 원인은 전혀 다른 곳에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사회의 지도층 인사들 중에서도 성추문을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 대중의 존경을 받은 인사들의 이런 행동은 이해하기 힘들다. 이 시대의 최고 지성인 명문대생 중 일부가 불법 다단계나 이단 종교에 빠져 인생을 망치는 경우도 있다. 강철 같은 애국심과 혁명 투쟁 의식을 지닌 독립군이나 운동권 인사들이 감옥에서 동지들을 배신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일들이 왜 벌어질까?

2013년까지 나는 120kg이 넘는 초고도비만이었다. 당뇨초기,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과 조울증, 알코올 중독, 분노조절 장애 등의 정신질환으로 치료를 받았다. 2014년 6개월 만에 45kg 감량을 하고 모든 질병을 완벽히 치유했다.

완벽한 다이어트 성공에도 불구하고 식탐을 제어하지 못했다. 몸무게는 들쑥날쑥 했고, 식탐은 계속해서 강했다. 명절이나 회식 때는 항상 어려웠다. 지치고 고통스러웠다. 그러나 작년 갑자기 식탐의 근본 원인을 깨달았다. 다이어트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졌다.

60kg대의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복부비만 문제는 계속됐다. 이 문제도 해결하였고, 뱃살을 완벽하게 제거하여 슬림한 몸매를 얻었다. 간단한 방법으로 다이어트 10년차에 총 55kg 감량에 성공했다. 식탐과의 싸움도 더는 없다. 식탐의 원인을 알면, 다이어트는 참 쉽다.

지도층 인사의 행태, 이단 종교에 빠진 명문대생, 변절한 독립투사, 그리고 명절 폭식의 공통점은 ‘졸음과 피로’이다. 지도층은 바쁜 일정으로 인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며, 불법다단계나 이단 종교에서는 학생들을 제대로 쉬게 하지 않는다. 잠을 못 자게 하는 고문으로 독립투사나 운동권 인사를 변절하게 만든다.

수면 부족과 만성 피로는 전전두엽피질을 마비시킨다. 이곳이 마비되면 인간의 ‘의지력과 자기 절제력’이 상실된다. 그러면 포유류의 뇌 변연계의 지배를 받게 된다. 즉 성욕과 식욕과 같은 본능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짐승과 다름없다. 담배, 술, 설탕, 도박, 포르노, 마약, 게임 등에 쉽게 중독되고 무절제한 삶을 살게 된다. 이 때문에 평범한 사람도 성추문을 저지르거나, 명절 때 폭식을 하게 된다.

명절 때는 장거리 운전, 음식 준비, 인간 관계 등으로 피로가 누적된다. 전전두엽 피질이 마비될 확률이 높아지고, 스트레스 호르몬도 높아진다. 이 때문에 명절 후 이혼율이 증가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야생동물에는 비만이 없다. 인간만이 자신을 힘들게 하는 폭식을 반복한다. 이는 자신을 힘들게 하는 행위의 결과이다.

명절 폭식을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TV, 스마트폰, 게임, 웹 서핑, 음주, 흡연, 커피 등은 가짜 휴식이고 오히려 피로도를 가중시킨다. 진짜 휴식은 크게 낮잠, 복식호흡, 산책으로 나눌 수 있고,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졸음과 만성피로’만 해결하면 폭식 위험은 크게 줄어든다. 한 번 경험해보면 그 놀라운 기적을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명절이후의 이혼 위험도 낮아진다.

그리고 일상에서도 ‘졸음과 만성피로’에 대한 관리만 계속하면, 영원히 식탐에서 해방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것이 다이어트’란 통찰을 얻을 것이다.

한승범 버네이즈 아마존출판대행 대표

※본 칼럼은 <전민일보>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