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1:14 (일)
전라중 일원 재개발사업 외부 투기세력 개입, 사업 혼선 주고 있어
상태바
전라중 일원 재개발사업 외부 투기세력 개입, 사업 혼선 주고 있어
  • 김종일 기자
  • 승인 2023.07.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기세력 상가 및 주택 등 수십여 채 사들여 지분쪼개기 등을 통해 조합원 편 가르고 원주민 피해 우려
-사업 자칫 좌초될 위기로까지 번질 수 있어 전주시의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
-전주시,  투기세력이 사업에 차질을 주지 못하도록 행정에서도 관심을 갖고 대응하도록 할 방침

전라중 일원 재개발정비사업에 외부 투기세력이 개입되면서 사업에 혼선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라중일원 재개발정비사업은 최근 전주시로부터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일부 외부 투기세력이 재개발구역 내 상가 및 주택 등 수십여 채를 사들인 것도 모자라 지분 쪼개기 등을 통해 조합원들 간 편을 가르고 있어 원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조합설립을 앞둔 시점에서 투기세력의 목소리가 커질 경우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 자칫 좌초될 위기로까지 번질 수 있어 전주시의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라중교일원 재개발사업은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68-1번지 일원 12만2,226㎥ 면적에 용적률 230% 이하, 최고층수 17층 이하, 전용면적 84㎥ 규모로 1,937세대의 아파트를 건설하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인근에 덕진초, 덕진중을 비롯한 전북대학교 등의 학군이 조성돼 있는데다 롯데백화점과 이마트 등의 생활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고 종합경기장과 옛 법원부지 개발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면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2006년 전주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기본계획에 따라 재개발 예정구역으로 편입된 이후 2008년 4월 토지 등 소유자 50% 이상의 동의를 얻어 전주시로부터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았다.

지난 4월 정비계획결정 및 정비구역지정 고시가 되면서 국내 굴지의 메이저 시공사 10여 곳이 시공 참여 의사를 밝히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추진위는 앞으로 조합설립과 시공사 선정, 관리계획 처분, 이주 및 철거 등의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사업이 활기를 띠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외부 대규모 투기세력이 개입돼 조합원 권리를 가지기 위해 쪼개기가 극성을 부리면서 초창기 530명에 불과했던 토지 등 소유자가 지난 해 650명으로 늘어났고 현재는 800명을 넘고 있다.

사업면적은 초창기와 변함없는 상황에서 상가지분이나 다세대 주택의 지분을 쪼개 향후 조합원 입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꼼수가 늘고 있어 향후 조합권 딱지 매입으로 인한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실제 광주지역 출신 투기세력들이 해당 지역에 25~30채 가량의 상가와 주택 등을 소유하는 게 밝혀졌으며 더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게 원주민들의 설명이다.

대부분의 메이저 시공사 관계자들 또한 투기세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 원주민들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도 원주민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지난 3월 재개발 사업장의 지분 쪼개기를 막기 위해 주택을 제외한 건축물(상가 등)의 자산이 새로 건축될 아파트 최소 평형의 분양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입주권을 주지 않는다는 내용의 조례개정을 단행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주택외의 건축물에 대한 과도한 지분 쪼개기로 사업추진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막기 위해 조례를 개정했으며 도지사에게만 국한돼 있던 고시권한을 시장까지 확대하도록 국토부에 건의해 전주시장도 정비사업에 대한 고시권한을 갖게 됐다"면셔 “현재 지역민들로부터 많은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 상황인점을 고려해 투기세력이 사업에 차질을 주지 못하도록 행정에서도 관심을 갖고 대응하도록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조합추진위원회도 현재의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원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추진위원장은 "토지 등 소유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합해 조합설립을 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 하겠다“며 ”또한, 사업을 꼭 성공시켜서 예비 조합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주건환경을 개선해 모두가 잘사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