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53 (월)
전북 금융중심지 공약 '어부전' 허탈감
상태바
전북 금융중심지 공약 '어부전' 허탈감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3.07.0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부전(어차피 부산때문에 전북은 안된다)'
문재인 정부 이어 윤석열 정부서도 지정무산
제6차 기본계획 논의조차 배제, 3년 뒤에나
내년 총선 앞두고 PK민심 의식, 민주당 소극
더민주 전북도당 김성주 정책공약단장은 21일 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금융중심지 지정 사업을 전북지역 1호 공약으로 제시한 가운데 사진은 금융클러스터 조감도이다.
전북 금융클러스터 조감도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대선공약으로 제시했지만 이번에도 이행되지 못하면서 전북도민들의 허탈감이 커지고 있다. 정치적 텃밭인 전북의 대선공약이 두 번이나 무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책임론도 비등해지고 있다.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무산의 기류가 오래전 감지됐음에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의 민심을 이번에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지역정가에서는 ‘전북 어부전(어차피 부산 때문에 전북은 안된다)’ 탓이냐는 조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금융중심지 다시 3년 후에나
지난 달 21일 금융위원회는 제12차 정례회의를 열고 ‘제6차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2023~2025)’을 확정한 가운데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결국 담기지 않았다. 지난 2019년에 문재인 정부 때는 안건으로 상정됐지만 여건 미흡으로 ‘지정보류’ 된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제시했지만 국정과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앞으로 3년 뒤인 오는 2026년 수립될 제7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에 반영시켜야 한다. 윤석열 정부의 임기 말인 탓에 차기 정부에서나 재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의 대응에 대한 지역내의 질타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박용진(서울 강북을) 의원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국정과제에 누락된 점을 지적하기 전까지 전북도와 전북 정치권은 적극적인 대응이 없었기 때문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 ‘우선적인 국정과제가 아니다. 자격이 있으면 신청하면 된다’등 발언을 할 수 있는 배경으로 작용했다. 뒤늦게 전북 정치권과 전북연고 의원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지역정가에서는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처음부터 무리수였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때문에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가 무리하게 밀어붙이기 보다는 다른 현안에 집중했다는 것. 김관영 도지사는 최근 “여건이 조성되지 않고 지정해달라고 얘기하는 건 웃긴 것이다"고 말했다. 

■ 이번에도 PK민심에 물러섰나 
문재인 정부시절인 지난 2019년 4월 대선공약인 전북 금융중심지는 부산 정치권의 거센 반발 속에서 ‘보류’ 됐다. 표면상 전북의 금융인프라 여건미흡이지만 정치적 판단이 작용했다는 주장이 당시에 제기됐다.

당시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최대 격전지인 PK지역을 전폭 지원하면서 ‘전북 어부전(어차피 부산 때문에 전북은 안된다)’ 조롱이 나오기도 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임에도 무산됐다.

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대응은 최고위원회에서 언급되는 수준에서 그치는 등 매우 소극적이었다. 이번에도 차기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PK민심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볼멘 목소리가 지역 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양경숙 의원은 지난 5월 한국투자공사 본점을 서울에서 전북 전주로 이전하는 내용을 담은 ‘한국투자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법안 발의에 참여한 11명의 의원 중 전북지역구 의원은 단 4명에 불과했다.

일각에서는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서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추진 중인 ‘산업은행 부산이전’과 연계한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민주당이부산의 반발이 뻔한 ‘산업은행 이전=전북 금융중심 지정’ 카드를 사용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전북은 민주당의 텃밭이기에 전략적으로 총선에서 PK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냐”면서 “어차피 현 정부내에서 쉽지 않다면 다른 현안을 반대급부로 받고 차기를 도모하는 게 현명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