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1:14 (금)
[기획]'굵직한지역현안' 전주시장 후보군 복안은(중. 시청사이전)
상태바
[기획]'굵직한지역현안' 전주시장 후보군 복안은(중. 시청사이전)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1.1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청사 확보 당위성 인정... 신축 이전에 대해서는 이견

지난 1983년 건립된 전주시청사의 사무·주차공간 협소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명확한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전주시가 통합청사 종합계획 수립용역 결과에 따른 청사확보 방안을 내놓는다 하더라도 최종 결정은 민선 8기로 넘어갈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상하고 있는 전주·완주 통합 등 지자체 간 광역화 움직임은 전주시청사 확보방안 논의에 있어 최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들은 시청사 확보에 대한 당위성에 공감하면서도 청사 신축 이전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임정엽 전 완주군수와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은 전주종합경기장으로의 신축 이전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임 전 군수는 10년째 표류하고 있는 종합경기장 부지를 입체적으로 개발해 전주의 위상과 시민편익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임 전 군수는 “시청사를 위시한 종합행정타운, 지속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경제를 이끌 유관기관 등이 들어서 원스톱 행정서비스가 가능토록 하겠다”며 “대형주차장을 확보하고 시내버스 환승시스템까지 연계할 경우 시민 편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청사 신축이전이 마무리되면 인근 상권이 활성화되고 롯데쇼핑몰 입점으로 인한 피해 상인들의 걱정도 해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전 부의장 역시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는 시청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전주종합경기장 신축이전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전주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전주 시민들의 추억의 공간인 전주종합경기장에 시청사를 두고 주변에 광장을 조성한다면 외국 부럽지 않은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전 부의장은 “전주종합경기장으로의 시청사 이전과 함께 전주교통환승센터를 함께 구축해 이곳이 행정과 교통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론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전주·완주 통합이 완주와 전주 발전 그리고 전북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만큼, 새로운 전주시청사는 완주군 지역에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 시청사 자리에 공공기관, 아파트형 공장, 창업·창직공간, 문화예술공간이 함께 하는 융·복합 빌딩을 지어 구도심의 성장 동력을 이끌어 낸다는 복안이다.

우 전 부지사는 “전주·완주 통합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주시청 등 복합행정타운을 완주군 지역으로 이전해 ‘강소형 세종시’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후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발전으로 국제공항, 신항만이 건설되는 새만금과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시의 배후도시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은 시청사 확장 이전은 불가피하지만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전 행정관은 “전주시청의 확장 이전 검토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안이 됐다”며 “전주·완주 통합 추진 등을 검토해 확장 이전의 당위성이 확보된다면 접근성, 향후 도시발전 가능성, 상징성,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의 광역도시계획을 고려, 위치를 선정하는 등 시청사 확장 이전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은 본청사 이전 문제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조 전 원장은 “민간투자 없이 청사를 이전할 경우 재원만 2천억원에 달한다. 행정 건물에 이렇게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고민해야 할 문제”라며 “특히 본청 이전 시 가뜩이나 침체된 구도심의 상권침체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청사 인근 활용에 시민이 누릴 수 있는 향유권을 더한 ‘시청마을’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본청사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확대하고 인근의 부지를 활용해 하나의 건물이 시청이 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구역을 시청화해 곳곳에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채움으로써 인근 상권과도 어우러지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조 전 원장은 “행정은 결국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는 만큼 이를 위한 공간을 시민의 삶 속으로 옮겨 놓는다고 생각한다면 시청사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석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