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9 13:39 (목)
계약 즉시 전매 가능 지역 인기…진천 금호어울림 센트럴파크 분양
상태바
계약 즉시 전매 가능 지역 인기…진천 금호어울림 센트럴파크 분양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1.12.2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어울림 투시도
금호어울림 투시도

분양권 전매 제한이 없는 지방 비규제지역 신규 분양 아파트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매제한은 투기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6개월에서 최장 10년까지 아파트 분양권을 팔 수 없도록 하는 제도다. 전매제한 기간은 아파트가 들어서는 위치, 분양가격, 공공택지여부, 수도권여부, 규제지역 현황 등에 따라 복잡하게 적용된다.

현재 전국 229개 시구 가운데 규제지역으로 묶인 시∙군∙구는 투기과열지구 49곳, 조정대상지역 111곳 등 전체의 절반에 육박한다. 규제지역으로 묶인 지역은 전매 제한은 물론 대출 제한, 청약 자격 강화 등의 규제를 받는다. 특히 분양가상한제 대상 주택의 경우 전매제한이 최대 10년까지 늘어나게 된다.

반면 비규제지역의 경우, 공공택지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을 제외하면 수도권은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되고 지방은 계약 즉시 가능하다. 주택담보대출 비율(LTV)도 최대 70%까지 가능하고, 추첨제 비율도 전용 85㎡ 이하 60%, 전용 85㎡ 초과 100% 등으로 높아 가점이 낮아도 당첨 가능성이 높다.

1순위 청약자격도 완화된다. 6개월이 지나면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고, 주택 소유 유무와 관계없이 세대주 및 세대원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계약 즉시 전매가 가능한 지방 비규제지역의 분양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10월 강원도 강릉시 교동에서 분양한 ‘강릉 교동하늘채스카이파크’는 1순위 청약에서 367가구 모집에 2만4925명이 몰리며 67.9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청약 접수를 받은 ‘더샵 진주피에르테’ 역시 469가구 모집에 3만 6180건이 접수돼 평균 77.14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다.

수월한 환금성으로 거래도 활발해 가격도 오름세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4월 경남 김해시에서 분양한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 2차'는 이 달 전용면적 84㎡ 타입이 4억5300만원까지 오르며 분양가 대비 약 6000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같은 달 충남 천안시에서 분양한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도 전용면적 84㎡타입이 3억2740만원에 달해, 분양가 대비 3000만원 이상 올랐다.

이런 가운데 비규제지역 충북 진천에서도 계약 즉시 전매가 가능한 아파트를 12월 분양 시작했다고 밝혔다. 진천군 이월면 송림리 일대 들어서는 진천 금호어울림 센트럴파크는 지하 1층~지상 20층 4개 동 전용면적 76~84㎡ 378가구로 구성된다.

진천 금호어울림 센트럴파크는 진광로, 이덕로 등을 이용하면 단지 진출입과 진천군 내 이동이 쉽고, 평택제천고속도로 북진천 나들목, 중부고속도로 대소 분기점도 근거리에 있어 수도권 등 외곽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지난 6월에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내륙선이 최종 포함돼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수도권내륙선은 동탄(화성)에서 안성~진천국가대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으로 이어지는 78.8㎞ 구간으로, 이를 이용하면 서울이 1시간 생활권으로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이월초병설유치원, 이월초, 이월중 등의 교육시설이 걸어서 통학 가능한 거리에 있고, 진천이월농공단지, 이월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까운 것도 강점이다. 주변에는 진천 테크노폴리스와 진천 스마트테크시티도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단지 앞에는 송림근린공원이 있고 장량천공원, 생거진천휴양림 등도 가까워 쾌적한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으며, 일부 가구에서는 무제산 조망도 가능하다. 이월터미널, 이월우체국, 하나로마트 등 주변에 크고 작은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설계도 돋보인다. 진천 금호어울림 센트럴파크는 남향 위주의 전 가구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중소형 평면 설계로, 팬트리, 알파룸(일부 가구) 등 특화공간과 단지 내 중앙광장, 커뮤니티광장 등 다양한 조경 및 휴식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어린이 집과 작은 도서관은 물론 맘스테이션, 피트니스 센터 등의 커뮤니티 시설도 도입할 계획이다.

진천 금호어울림 센트럴파크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만원의 행복! 전북투어버스 타고 누려요
  • 전주국제영화제 ‘전주포럼 2024: 생존을 넘어 번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