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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脫호남·전북 몫 찾기’동력 확보 위한 첫 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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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脫호남·전북 몫 찾기’동력 확보 위한 첫 걸음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11.11 15: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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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건설사업
道초광역경제권구상 필수 인프라
4차국가철도망구축 계획반영시급
광주·대구동맹과 경쟁 속 역량집중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는 전북도가 구상중인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초광역경제권 사업’의 핵심 교통망 구축사업이다. 특히 광주전남 중심의 호남권을 탈피한 전북 독자권역 설정을 위한 필수 인프라로 이른바 ‘전북 몫 찾기’의 상징적인 사업으로 손꼽힌다.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건설사업은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면 재추진 동력을 추후 확보하기 힘들어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 전주·김천vs광주·대구 충돌 

전북이 지난 2006년부터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구축사업을 추진해온 가운데 광주시와 대구간의 달빛동맹이 강화되면서 지난 2013년 ‘광주~대구 내륙철도’ 건설사업을 재추진하면서 논란을 빚은바 있다.

지난 2013년 2월 광주발전연구원이 광주대구 내륙철도 필요성을 강조한 보고서를 발표한 지 한 달여 뒤인 같은 해 3월 당시 강운태 광주시장과 김범일 대구시장이 달빛동맹 협약의 후속조치로 공동추진에 나서기로 했다.

당시 전북에서는 지역간 상생과 동반성장의 틀을 무시한 지역이기주의적 발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위아래 동일선상의 내륙철도 추진은 경제성을 더욱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전주~김천간 철도는 총연장 101.1km로 총 사업비 2조3894억원 규모로 새만금과 대구경제권을 잇는 영호남 화합과 인·물적 교류확대의 동서횡단철도 구축사업이다. 역시 광주~대구간 내륙철도는 전북과 광주에서 출발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중간노선이 동일선상이다.

이들 2개 노선의 내륙철도 구축사업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 사업’ 지위에 머물러 있다. 이번 제4차 계획 수립을 앞두고 보이지 않는 물밑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남북축 위주의 개발을 벗어난 동서축 교통망 확충은 최근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 동서화합과 전북 독자권역 

오는 19일 송하진 지사와 이철우 경북지사가 재차 만나 전주-김천 철도사업의 공동추진 의지를 다지고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최근 비수도권 시도는 수도권에 대항하고자 행정통합과 특별연합 등 형태의 몸집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전북은 인위적인 행정통합 등을 통한 경제공동체 구성 보다는 광역교통망 구축을 통해 자연스러운 초광역경제권 구상방안을 모색 중이다. 새만금 중심으로 광역교통망 구축과 연계할 계획인 가운데 동서교류 확대의 핵심 인프라가 바로 전주-김천간 철도구축 사업이다.

이 구간의 영향권에 미치는 광역인구는 700만명에 달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전북에서 부산까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동서화합의 대표적인 상징사업을 평가받는다. 지난 2009년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동서화합 차원에서 전주-김천간 철도 조기건설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재추진 동력을 얻기 힘들다. 따라서 현재 논의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신규사업으로 반드시 반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연구원은 김상엽 박사는 전주-김천간 철도사업과 관련, “환황해경제권의 물류 수송 연계 네트워크를 내륙과 연결함으로서 국가 산업·경제의 허리축을 담당하고 동서화합과 영호남간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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