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59 (목)
전북-경북 ‘전주~김천 동서연결철도’ 횡단의 꿈 기대감
상태바
전북-경북 ‘전주~김천 동서연결철도’ 횡단의 꿈 기대감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11.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차‘경제성’문제로 매번 좌절
새만금·혁신도시 등 타당성 높아져
송하진·이철우지사 건의 문채택 계획
제4차 철도망구축계획 반영 건의
정치권도 공동대응… 가능성 높아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그림=전북연구원]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그림=전북연구원]

전북과 경북을 잇는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구축사업을 위해 전북과 경북이 다시 한 번 손을 맞잡고 추진에 나선다. 전북과 경북 양 지역 정치권도 내년 상반기 확정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반영에 적극 나서고 있어 추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구축사업 추진을 위해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노선 경유 양 지역의 시장군수들이 전북 무주군 나제통문 덕유정에서 모여 ‘동서화합을 위한 교통망 조기 구축’ 건의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이들은 공동 건의문을 통해 동서화합과 영호남 교류 활성화를 위해 해묵은 현안이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구축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양 지역 정치권도 공동대응에 공감대를 형성, 15년 만에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이 기대된다. 

전주~김천간 철도는 지난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추가검토 사업’ 계획됐으나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2차와 3차 계획이 수립 될 때까지 ‘추가검토 사업’ 지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내년 상반기 확정될 예정이며, 각 시도로부터 초안을 받아 검토에 들어간 상태이다. 이번에도 경제성 문제로 ‘추가검토’ 지위를 벗어나는데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영호남의 지역발전과 연대·협력 등 상징적 측면에서 추진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은 단절된 동서도로 연결이라는 역사·상징적 의미도 매우 높다. 전북과 경북은 지역낙후도가 심각한 지역이며, 전주~김천간 철도 경유지역 대다수 지역의 낙후도가 낮아 철도시설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뒤쳐진 지역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 동안 전북도와 경북도, 양 지역의 경유노선 시장군수들은 지난 2007년부터 수차례 공동선언문 발표 등 정부에 건의했으나 매번 ‘경제성’ 문제로 반영되지 못했다. 전북과 달리 경북도와 경북정치권은 동서연결철도 건설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새만금과 혁신도시 개발 등 지난 2006년과 비교해 개발 여건이 크게 달라졌고, 경부선과 군장산단 인입철도,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등과 연계하면 새만금·환황해권과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권과 철도 연결이 가능해지면서 경북도와 경북 정치권의 관심도 커졌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전북 정치권은 물론 경북지역 국민의힘 소속의 국회의원들도 전주~김천갈 철도의 제4차 계획 반영의 필요성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지난달 29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동행 소속 의원들이 전북을 방문한 가운데 전주~김천간 철도사업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전주~김천철도사업은 영호남 교류협력 확대와 ‘친호남·국민통항’이라는 정치적 상징성도 내포할 수 있어 기대된다.

사실 경북은 ‘문경~김천 내륙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더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경북의 입장에서 전주~김천과 문경~김천구간의 완성은 ‘철도요충지’라는 측면에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 따라 전북 정치권도 적극적으로 추진에 나서야 한다. 

도 관계자는 “전북과 경북 도지사와 기초지자체장들이 19일 전주~김천간 동서연결철도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에 나서기로 했으며, 추진 의지도 강하다”면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통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도 공조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