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문재인 정부 출범 3년, 전북-상] 위기를 기회로… 전북 현안사업 대도약 꿈
상태바
[문재인 정부 출범 3년, 전북-상] 위기를 기회로… 전북 현안사업 대도약 꿈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05.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 이후 획기적 변곡점 맞아
문재인 대통령 전북 7차례 방문
신재생에너지·탄소사업 등 탄력

문재인 정부 출범 3년을 맞았다. 지난 3년간 전북은 새로운 긍정의 변화와 군산發 경제위기 등 위기와 기회가 공존했다. 코로나19 글로벌 위기까지 겹치면서 올해는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하는 과제까지 떠안고 있다.

전북의 현안사업은 문재인 정부 전과 후로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획기적인 변곡점을 맞이했다. 반세기만에 국제공항 확보의 기회를 맞이했고, 새만금 사업은 역대 정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2년 연속 1조원 대 예산확보 등 탄력적인 속도감을 내고 있다.

새만금 사업은 청와대의 관심과 국가주도개발로 개발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때 민간주도 개발주도 매립사업 진행을 시도하다가 성과 없이 시간만 낭비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주도 용지매립으로 속도감을 높이고 있다.

새만금 내부개발도 가속화되고 있다. 새만금 장기 임대용지는 상종가를 기록하고 있다. 그간 새만금 투자는 거의 전무했으나 지난해 21건의 투자협약과 17건의 실제 집주계약이 이뤄졌다.

새만금 첫 도시인 스마트수변도시 개발도 본격화됐고, 새만금 자연휴양림, 수목원,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조성, 게이트웨이 조상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또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등 SOC 사업도 관련예산이 기대이상 반영되면서 개발이 한창이다.

특히 지난 2018년 10월 문재인 정부는 새만금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구축할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새만금이 새로운 기회를 맞이했다. 탄소산업 육성의 국가중심 종합 컨트롤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도 가능해졌다.

전북은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산업, 미래자동차, 홀로그램 등 미래 신산업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전북은 군산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국내 전기차 생산의 집적화가 추진되고 있다. 명신컨소시엄의 한국지엠 군산공장 인수에 이어 새만금 전기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참여기업인 에디슨모터스(주)와 (주)대창모터스 등 5개 기업도 이미 착공한 상태다.

명신컨소시엄을 포함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참여기업들은 오는 20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하고, 일자리 1900여개의 창출이 예상된다. 명신은 오는 2021년부터 OEM방식으로 연간 5만대의 전기차를 만들고, 오는 2025년부터 자체 모델로 연간 15만대를 생산하게 된다.

전북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사상 첫 새만금사업 1조원때 확보에 이어 2년 연속 7조원대 국가예산을 확보했다. 특히 올해 이들 미래산업을 위한 신규예산 4327억원이 확보되면서 향후 총 사업비 5조1246억원의 사업추진 기반이 마련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기간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고 기회 때마다 발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년간 총 7차례나 방문했다. 지난해에는 3차례나 몰아서 방문하기도 했다. 아직 남은 임기를 감안할 때, 노무현 대통령 이후 가장 많이 전북을 방문한 대통령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전북도민들은 아직도 암울했던 그 시절을 기억한다. 이명박?박근혜 정부때 전북출신은 철저하게 소외받으며 ‘무장관?무차관’의 설움도 받아야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전북출신 정부인사는 45명이 임명되며 중용됐다. 초기와 그 비중이 줄어든 것은 다소 아쉬움이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문재인 정부와 함께한 3년 동안 새만금사업이 속도감있게 추진되고 탄소산업과 농생명산업이 한층 도약하는 등 전북현안이 탄력을 받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함께 전북발전을 위한 노력을 가일층해 전북대도약의 길을 활짝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