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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위해 중장기적 준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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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위해 중장기적 준비 필요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8.07.10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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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22년까지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교원수급, 교실 마련 등 시설, 예산 등 학사제도 전반의 변화에 중장기적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고교생들이 과목을 직접 선택해 들을 수 있는 고교학점제는 고교 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다양한 수업 인프라 부족, 학교 간 이동시간 거리 등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중 하나인 고교학점제는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다.

이는 현 정부의 교육 분야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로, 입시·경쟁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모든 학생의 진로 개척 능력을 키우고 진로 설계와 성장을 돕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다.

이처럼 정부와 학교가 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을 듣는 수동적 방식에서 벗어난다는 점은 긍정적인 평가를 얻는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에 과목 쏠림현상을 비롯해 다양한 과목 개설 인프라 부족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적지 않다.

우선 ‘2015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생들이 교실은 물론 학교까지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선택한 교과목에 대해 미이수 평가를 받았을 경우 과목을 재이수(재수강)하도록 하는 구체적인 대책 마련도 해결해야 할 숙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관련해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정부가 2022년 전면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고교학점제에 대해 “전북교육청 자체 계획을 세우는 작업을 진행하라”고 해당과에 지시했다.

김 교육감은 “제도가 시행되기까지는 교사 확충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겠지만, 특히 학생들에게 빈 시간을 활용할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선진국 학생들을 보면 수업이 없는 시간에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이 도서관이다. 그러나 교육부의 종합대책에는 아직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또 “중간 중간 빈 시간에도 학생들에게 편의 제공을 해줘야 한다. 학생들이 많이 모일 도서관도 필요하고, 가볍게 스포츠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도 만들어줘야 한다. 그렇게 돼야만 진정한 의미의 과목선택제가 되는 것”이라며 “교육부의 대책만 기다릴 수는 없고, 우리 전북교육청 자체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우리나라 교육의 특징이 획일성 교육이고, 논자에 따라서는 ‘프루쿠루테스의 침대’교육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런 교육 시스템으로는 고교학점제, 과목선택제에 일일이 대응하기 어렵다”면서 “자체적인 연구검토를 통해 한발짝씩이라도 점진적으로 도입할 건 도입해야 하며 이러한 문제를 논의할 때는 항상 현장교사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복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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