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1:14 (일)
전북대병원 최신 로봇 수술 시스템 ‘다빈치 Si’ 도입
상태바
전북대병원 최신 로봇 수술 시스템 ‘다빈치 Si’ 도입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7.08.24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풍부한 임상경험 바탕 최상의 진료환경 구축..중증치료와 정교하고 미세한 고난위도 암 수술 가능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강명재)이 로봇 수술 시스템의 최신형 모델인 '다빈치 Si'를 도입, 로봇 수술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24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수술용 로봇(다빈치 S)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수술 등에 적용해 왔으며 기존 모델의 기능을 높인 최첨단 신기술 시스템 다빈치 Si 모델로 교체해 운영 중이다.
 
또한 최신 기기 도입과 함께 기존 수술방을 로봇 전용 수술방으로 리모델링해 로봇 수술을 위한 최적의 진료환경을 갖추고 환자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빈치 로봇 수술 시스템은 의사가 기계를 작동시키면 로봇 팔이 움직여 수술을 진행하는 시스템이다. 사람의 손보다 정교한 움직임이 가능하고 의사가 극도로 긴장했을 경우 생기는 손 떨림이 없어 섬세한 박리와 지혈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나 새로 도입된 다빈치 Si 모델은 기존 모델보다 기능과 편의성이 강화돼 정교하고 미세한 고난도 수술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고화질 3차원의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최대 15배까지 원하는 부위를 확대해 볼 수 있어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혈관이나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빠르다.
 
또한 3~5개 부위를 절개해야 했던 기존의 로봇 수술과는 달리 질환과 병변의 위치, 수술법 등에 따라 배꼽 1개의 구멍을 통해 수술이 가능한 단일공 수술(단 하나의 절개창을 통해 시행하는 수술)이 가능하다.
 
단일공으로 수술할 경우 대부분 배꼽 부분을 절개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상처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자궁근종과 같은 부인과 수술에 있어서 정교한 수술을 통해 가임기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가임력과 자궁을 보존시키는 것은 물론 수술 후 흉터에 민감한 여성 환자들의 미용적 측면까지 충족시켜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로봇 수술은 의사의 원격 조정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수술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전북대병원의 경우 2009년 10월 로봇 수술기 다빈치 S를 도입해 본격적인 로봇 수술 시대를 열었으며 현재까지 비뇨기과와 산부인과 갑상선외과 흉부외과 분야에서 약 500례 의 수술을 진행해 로봇 수술 분야에 대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다.
 
이처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통한 수술 노하우와 다빈치 Si의 최첨단 시스템이 시너지를 발휘하게 되면 환자안전과 의료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이번 최신 시스템 도입을 통해 비뇨기과와 산부인과 흉부외과를 비롯해 외과 계열의 다양한 분야에 로봇 수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며 중증치료뿐만 아니라 정교하고 미세한 고난도 암 수술이 가능해짐에 따라 병원 내 전북지역암센터와 연계한 특화진료로 암 치료의 전문성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다빈치 Si 로봇수술이 적용되는 질환은 비뇨기과(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신우암, 각종 재건술), 산부인과(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난소종양 등), 외과(위암, 대장암, 담낭질환), 이비인후과(갑상선암, 인두암, 후두암, 침샘종양 등), 흉부외과(폐암, 식도암, 흉선질환, 종격동종양) 등이다.
 
강명재 병원장은 "의료진들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다빈치 Si의 최첨단 시스템이 시너지를 발휘하면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정교한 로봇 수술의 장점을 치료에 적극 활용해 보다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지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