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학교육 중장기 비전과 추진과제를 담은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김승환 교육감이 현 정부 정책에 대한 쓴소리를 쏟아냈다.
특히 김 교육감이 교육부에 쓴소리를 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한동안 잠잠했던 교육부와의 갈등이 재점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
김승환 교육감은 16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교육부가 발표한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 대해 “감동이 없다”고 평가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부가 할 일은 교과서 도덕성 회복이다. 교육부의 발표 내용 중 높게 평가할 부분은 교과서 난이도를 낮추고 학습량을 줄이겠다는 것”이라면서 “이 것 말고는 교육부가 나설 일이 없다. 나머지는 수학교사들에게 다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정부가 학생들이 수업에서 불필요한 계산에서 벗어나도록 계산기, 소프트웨어 등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는 것에 대해 “교사가 알아서 할 일이지 교육부가 ‘하라, 하지마라’ 할 사안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 교육감은 “수학교육에 관한 교육과정 구성권, 수업권, 평가권을 수학교사에게 100% 맡기는 것만이 수학교육을 정상화시키고 수학포기자 이른바 ‘수포자’를 줄이는 일이다” 면서 “교육부가 학교 교육에 자꾸 손을 대려고 할 수록 교육을 망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앞서 교육부는 올해부터 오는 2019년까지 5년간 수학교육의 추진방향과 과제를 담은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스토리텔링과 글쓰기, 프로젝트 학습 등 체험과 탐구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이에 맞게 평가도 객관식 시험 대신 서술·논술형 평가와 관찰평가 등을 연구해 차츰 보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불필요한 단순계산으로 흥미를 잃지 않도록 계산기와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확대하기로 했으며, 오는 9월 고시할 2015 개정 교육과정(2018년 시행)에서 수학의 학습량과 난이도를 적정화하겠다는 방향도 제시했다.
윤복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