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장애인을 위한 음성인식 강화 등 온라인 서비스 개선이 절실하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하 공공기관 웹사이트 53 곳 가운데 정부가 웹 접근성의 품질을 보 증하는 품질마크를 획득한 곳은 전북도, 전북소방본부, 전북도지방교육공무원, 전북도청도서관, 문화관광정보 사이트 등
모두 5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공공기관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장애인의 온라인 정보 접근권을 의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규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주민센터 등 일선 민원 행정부서나 경찰, 검찰 등 사법기관의 장애인 웹 접근성도 만족도가 높지 않다.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공공기관 웹 접근성 모니터링에 따르면 장애인들의 웹사이트 활용은 홈페이지내 정보 열람 수준에 그치고 있다. 장애인용 보조기능이 취약하고 시스템이 구비되지 않아 웹 활용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문제는 장애인들이 활동 보조인의 도움 없이 웹사이트를 통해 긴급하게 필요한 전자민원 처리를 수행할 수 없다는 점이다.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해선 대표는 “민원서류 발급을 위한 보다 편리한 시스템이 구비돼야 한다”며 “외부이동이 불편하고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장애인들에게 웹사이트가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유용한 수단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전맹장애, 저시력장애, 인지장애, 지체장애 등 장애 유형별 로 요구되는 음성인식과 문자확대 기능이 제공될 수 있도록 웹 서비스의 전반적인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대표는 “정보화 시대에 장애인이 온라인상에서 차별없이 정보를 취급하고 활용할 있어야 한다”며 “특히 병원, 도서관, 경찰 등 공공기관 담당자들이 장애인의 시선과 입장에서 실태 파악과 개선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복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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