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공원특별법 차질 없게
국회문광위를 통과하면서 원할한 법 제정이 이어질 것으로 믿었던 ‘무주태권도공원특별법’이 본 회의 상정에 실패했다는 소식이다. 이 법안은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법사위에서 감독 규정이 미흡한 점을 들어 법률안을 제1법안심사소위원회로 넘겨 재검토를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태권도공원 사업의 흐름이 태권도공원사업에 있어, 종주국에 태권도 총본산을 만들겠다는 본래의 취지는 온데간데없이 여야의 이해관계에 따른 정치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문제다. 특히 한나라당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세계역사문화도시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을 열린우리당에서 미온적으로 대처해 한나라당에서도 태권도공원특별법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점은 대단히 유감이다.
세계 태권도연맹 부총재가 세계적으로 태권도에 대한 상징성이 무주보다 춘천이 우월하다고 한 발언도 우려스러운 대목임이 분명하다. 무주는 지난해 11월 태권도진흥재단과 세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등 태권도 관련 단체와 태권도 진흥 및 발전, 태권도 조상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미 협약을 거친 일을 두고 무슨 억하심정으로 그런 말을 하는가 말이다.
태권도 인프라의 집적화를 통한 무주태권도 공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본연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전북의 새로운 현안 사업인 무주 태권도공원 조성 사업이 중앙정치권 등의 갈등으로 차질이 빚어져서는 안될 일이다. 또 동계올림픽 유치권을 놓고 경쟁을 벌여온 강원도와 전북도가 이미 빅딜을 통해 태권도공원은 강원도 춘천에 주고 2014 년 동계올림픽 유치권은 전북 무주로 결정했다는 억측도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태권도공원특별법 제정과 태권도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자치단체들의 경쟁이 심각한 상황에서 안이하게 대처하다가 뒤로 밀리는 일은 이제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