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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대처 소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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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대처 소극적
  • 윤동길
  • 승인 2006.10.26 20: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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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교부 실용화사업계획 확정 내년 상반기 시범지자체 선정
정부가 자기부상열차가 시범계획을 확정한 가운데 내년 상반기 시범 지자체를 선정키로 했으나 전북도의 소극적인 대처로 추진의지가 의심되고 있다. 

26일 전북도와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제19회 과학기술관계장회의에서 그 동안 관계부처와 협의해 마련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계획이 확정됐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은 대형국가연구개발실용화사업으로 건교부가 주관하고 과학기술부와 산업자원부가 참여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2차례에 걸쳐 연기된 자기부상열차사업의 실용화사업 계획은 올해 말부터 오는 2012년까지 6년간 총 사업비 4500억원을 투자된다. 

시범 노선구간은 당초대로 7km로 올 연말이전에 주관연구기관을 선정해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며 시범노선은 지자체 등으로 받아 세부평가 기준에 따라 선정하게 된다.

한국기계연구원의 타당성 용역결과 자기부상열차는 공전 및 활주가 없어 유지보수 비용이 경전철에 비해 낮고 건설비용도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형으로 추진되는 자기부상열차 시범사업은 행정복합도시와 혁신도시가 조성되는 11곳의 도시를 중심으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의 경우 익산-혁신도시 20km 노선을 후보지를 내세운 가운데 시범구간 7km 건설에 4500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구간 수정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전북도의 소극적인 사업추진 의지가 내년 상반기 최종 선정과정에서 약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사업목적 달성의 적합성, 사업추진의지, 재원조달 등을 세부평가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올 연말 세부평가 기준이 나오는 대로 본격적인 전략 수립에 나설 것”이라며 “노선변경 등 전반적인 전략이 어느정도 마련됐지만 전략노출 등 종합적인 이유로 공개하기는 시기상조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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