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GAP 운영 실태 특별 점검을 한 결과, 홍보 부족과 소비자들의 인식, 농가의 역량과 의식 부족으로 인해 생산 정보 입력 등 전반적으로 이력추적 관리가 부실하기 짝이 없다.
이 제도는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농산물의 생산단계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토양, 수질 등의 농업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의 위해 요소를 관리하고 있음을 말한다.
지난 2003년 시범 도입된 이후 지난 200도내에는 6267농가가 GAP 인증을 획득했다. 하지만 GAP 인증마크를 표시 후 출하는 품목이 쌀과 포도, 파프리카 등 일부 작목에 한정된데다가 일반 농산물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싸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시설 운영과 사후관리도 문제다. 도내에는 GAP 민간인증기관 4곳이 운영중인 가운데 이들 기관의 경우 1건당 5만원의 인증 수수료를 받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현실성이 부족한 까닭에 기관 운영비마저 충당하지 못하고 있다.
우수 인력 확보는 물론 생산과정 조사와 안전성 검사 등 사후관리의 부실이 우려되고 있으며, 농민대상 GAP 교육이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해 교육 효과가 현실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노령화된 농민들의 경우 영농일지 작성과 정보기록관리, 생산정보 입력 등의 업무를 수용하지 못할 뿐더러 이 같은 절차 자체를 귀찮게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GAP 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해서는 병설유치원과 초중고교 대상 친환경쌀 학교급식 지원 사업에 GAP 농산물로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GAP 농산물의 판매 촉진을 위해 학교 급식에 친환경농산물과 GAP 농산물 구매 의무화를 위한 조례 개정 등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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