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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이용하기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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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이용하기 쉽지 않다”>
  • 전민일보
  • 승인 2009.06.11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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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에 걸 맞는 이용수단으로 ‘자전거타기’가 전국 지자체로부터 큰 관심을 얻고 있지만 정작 군산시의 자전거 도로실태는 ‘제자리 걸음’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산 자전거타기 생활화운동본부가 김성곤 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과 함께 지난 달 지역 내 전체 26구간 약 62㎞의 자전거 도로에 대해 2인1조로 5개조가 직접 자전거를 타고 확인한 결과, 사실상 자전거를 이용하기가 적합하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대부분의 자전거도로 노면 상태가 불량하고, 높은 턱과 노상 적치물, 인도의 볼라드 설치 등으로 인해 시민들의 자전거 통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도의 폭이 너무 좁거나 자전거 도로와 인도의 중복, 자전거 도로의 끊김 현상 등의 문제점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도면상에는 존재하지만 실제 도로에서는 없는 이른 바 ‘유령 자전거도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조사측은 설명했다. 

심지어 시민들이 알기 쉽게 자전거도로라는 표기조차 없는 곳도 상당수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기초분석결과에서도 개선을 바라는 목소리가 주를 이룬 것으로 드러났다.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 이유를 묻자 ‘자전거도로 부족’ 때문이라는 의견이 30%로 가장 많았고,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25%였다. 

또 자전거도로의 개선시 가장 우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는 응답자중 절반 가까운 48%가 ‘자전거도로의 연계성’이라고 답변했으며, ‘자전거도로에서 주정차 차량방지’와 ‘자전거도로의 포장상태 정비’ 등은 각각 18%대였다. 

자전거이용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자전거 전용도로의 설치 확대’가 44%를 차지했으며, ‘자전거 활성화 홍보’ 21%,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자전거 보관소)’14%, ‘자전거 이용자 보호법령 정비’ 1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군산지역 자전거도로 실태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분석결과가 나오자 시의회에서도 이 같은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김성곤 의원(‘다’선거구)은 10일 열린 제133회 군산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군산시가 지난해 7월 ‘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나 자전거이용의 설치와 시책개발 등 활성화에 따른 적극적인 시행은 되지 않고 있다” 며 “자전거도로의 문제점과 실태를 점검하고 시민의 자전거이용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군산=신수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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