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김성주·강성희·박용진 의원, "윤석열 대통령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공약 파기" 책임 촉구
상태바
김성주·강성희·박용진 의원, "윤석열 대통령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공약 파기" 책임 촉구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3.05.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계획과 금융위원회 주요 업무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삭제
전북도민 우롱하고 기만하고 있는 윤 대통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에 사과 요구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밝혀야"
전북도를 비롯한 여야간 초당적 협력체제 구축 절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전북지역 출신 김성주(사진 중앙)·강성희(사진 왼쪽)·박용진(사진 오른쪽) 의원이 25일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향해 “지금이라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고 책임있는 조치를 해나가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성주(더불어민주당 전주병)·강성희 의원(진보당 전주을)과 장수가 고향인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을)이 25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향해 “지금이라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고 책임있는 조치를 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동시, 중요한 국정 과제임에도 해당 사안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아무런 준비도 계획도 없이 국민과 전북도민을 우롱하고 기만하고 있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의 책임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김 의원 등은 이날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북에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와 함께 외국계 투자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투자와 자산운용 생태계가 구축돼 있으며 오는 2026년까지 국제금융센터 준공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안 되는 이유는 서울 중심의 편협한 사고에 사로잡힌 윤석열 정부와 김주현 금융위원장에게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지난 2022년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후보는 모두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공약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이 되자마자 공약을 부정하고 국정계획과 금융위원회 주요 업무에서 전북 금융중심지를 삭제해버렸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전북지역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할 일”이라며 “과거 문재인 정부가 전북혁신도시를 자산 운용 중심의 금융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고 ‘서울-부산-전주를 잇는 금융 트라이앵글’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한 것도 국가균형발전과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도 추가지정을 위한 그 어떠한 공고도 하지 않으면서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국정과제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 말라고 한 적 없다, 전주가 자격이 되면 신청하면 된다’는 무책임한 답변으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문제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전북도민들을 기만하고 우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가적 과제임에도 공약을 부정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되물은 뒤 “표를 얻기 위한 거짓말이 아니었다면, 혹시라도 전북이라는 이유로 홀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윤석열 대통령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중심지 공약을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아서 제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에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계획을 포함시키고 한국투자공사와 7대 공제회 등의 전북 이전과 함께 연기금에 특화된 금융허브를 만들기 위한 전략과 실행방안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면서 “우리 의원 일동은 국회 정무위원회 활동을 통해 이러한 구체적인 조치들이 마련되고 지켜지는지 끝까지 확인하고 묻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잇따라 패배하면서 전북 금융중심지를 비롯해 남원의전원설립, 전북에 광역교통시설을 만들 때 국비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이른바 '대광법' 개정안 등 전북의 주요 현안들이 터덕이고 있는 상황으로, 전북도를 비롯한 여야간 초당적 협력체제 구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더욱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의 경우 여야·도가 공동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안사업에 대한 확실한 명분이 있는 만큼 여야와 행정, 정치를 초월한 전북 정치의 협치가 그 어느때보다 요구시 되고 있다.
서울=전광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