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5:41 (금)
‘전주의 위대한 도약! 더 힘차게, 더 강하게!’
상태바
‘전주의 위대한 도약! 더 힘차게, 더 강하게!’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3.01.0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범기 전주시장, 신년기자회견 통해 2023년 시정운영방향 발표

 

전주시가 올 한 해 전주의 미래청사진을 하나둘씩 실행에 옮기는 원년으로 삼기로 했다.

시는 미래 발전을 위한 규제개혁과 광역도시 기반 구축에 힘쓰고 주력산업 고도화와 든든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전주의 대변혁을 앞당길 계획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9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의 위대한 도약! 더 힘차게, 더 강하게!’라는 비전 아래 미래광역도시 대전환(도시), 혁신 성장 강한 경제(경제), 글로벌 으뜸 문화산업(문화), 일상 속 신바람 복지(복지)의 4대 분야 16대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시는 미래광역도시 대전환을 위해 전주대변혁 기틀 마련, 100만 광역도시 성장기반 조성,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기후위기대응 및 도시안전망 확충 등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민선8기 출범 이후 꾸준히 검토해온 역사도심지구단위계획과 한옥마을지구단위계획, 산업단지 활성화 계획 등 3대 대변혁 계획을 중심으로 규제개혁을 본격화하고 천년 미래를 설계하는 시정연구원 개원과 완주·전주 상생협력 지속 추진 등을 통해 도시의 성장동력을 확보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여 년간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종합경기장 부지개발 등 굵직한 도시개발과 각종 도시정비사업을 통해 100만 광역도시의 성장기반을 갖춰나가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본격 추진과 황방산 터널 개통 등 광역교통망을 확충 등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전주의 혁신 성장과 강한 경제를 이끌 경제 분야의 경우 시는 3대 주력산업(탄소·수소·드론) 고도화, 일자리도시 조성, 지역 활력을 위한 민생경제 지원 강화, 전주형 미래농업 혁신 기반 조성의 4대 전략을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그간 전주가 선도적으로 이끌어왔던 미래먹거리인 탄소산업을 비롯해 수소, 드론의 3대 주력산업의 든든한 기반을 확충 등 고도화를 꾀하고, 정부의 상생형 전주형일자리 연내 지정을 이끌어 양질의 일자리와 기업과 청년이 모이는 일자리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가장 잘하는 분야인 문화를 키워 글로벌 으뜸 문화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글로벌 문화도시 경쟁력 강화, 체류형관광거점도시 도약, 지역문화유산 활용 천년역사문화도시 위상 강화, 문화 여가공간 확충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는 후백제부터 조선왕조에 이르는 다양한 유적과 역사·문화자산을 한데 묶어 관광자원으로 재창조하는 왕의궁원 프로젝트를 본격 실행하고 2023 동아시아문화도시, 제24회 국제영화제, 제11회 TPO총회 개최 등 국제 규모의 축제 추진으로 글로벌 문화도시의 국제적 위상을 확립할 계획이다.

동시에 시는 체류형 글로벌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관광케이블카, 야간경제·관광특구, 음식관광창조타운·호남제일문 복합스포츠타운 대표관광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전주 관광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한 전주대표축제와 조선팝프로젝트 등 전주형 관광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기로 했다.

끝으로 모두가 체감하는 맞춤형 사회복지서비스 강화, 노인·장애인·아동·여성이 안심하는 도시 구현, 지역보건 의료체계 강화, 도시 생활환경 개선 등 일상 속 신바람 복지 전략들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시는 이날 발표된 각 분야별 핵심사업을 민선8기 대변혁 10대프로젝트로 정하고 밀도 있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2023년은 그동안 준비하고 마련한 기틀을 제대로 다지고, 66만 전주시민이 염원하는 전주의 미래청사진을 가시화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천년 전주의 위상을 되찾고 100년 후의 후손이 지켜낼 전주를 위해 미래의 틀을 만들고 제대로 된 변화를 이루는 전주의 위대한 도약을 위해 더 힘차게, 더 강하게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석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