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5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총151만0,193개 유튜브 채널에 공익광고
성인용품 판매, 일본 성인영상물 등 선정적 유튜브 채널에 공익광고
그럼에도 공익광고팀 직원들은 사내포상 및 정부포상 받은 것으로
5년간, 공익광고 유튜브 시청자에 2억5천만회 송출
성인용품 판매, 일본 성인영상물 등 선정적 유튜브 채널에 공익광고
그럼에도 공익광고팀 직원들은 사내포상 및 정부포상 받은 것으로
5년간, 공익광고 유튜브 시청자에 2억5천만회 송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선정적 유튜브 채널에 공익광고을 하고도 포상까지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로부터 받은 '최근 5년 (2017.1~2018.8), 유튜브 공익광고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공사가 선정적인 해외 유튜브 채널 등에 공익광고를 송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코바코는 TV와 라디오를 기본으로, 인터넷 등 기타 매체를 보조로 활용해 공익광고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코바코는 총151만여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2억5000만회 공익광고를 송출했고, 위 사업에 총13억9900만원의 예산이 투입했다.
그러나 공익광고가 노출된 151만여 유튜브 채널 중 당초 공익광고 목적과는 전혀 맞지 않는 20만6000여개 해외 유튜브 채널이 포함돼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 심각한 것은 선정적인 유튜브 채널에 공익광고가 버젓이 송출되고 있었지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5년 (2017~2022.8)사이 2018년을 제외하고 매년 공익광고팀 직원들은 사내포상 및 정부포상을 받아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주 의원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선정적인 해외 유튜브 채널에 공익광고가 송출되고 있는지도 몰랐다는 사실이 안타깝다”며, “선정적인 해외 유튜브 채널에 수억원의 예산을 낭비하면서 우리나라 공익광고가 나가는 것은 심각한 문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서울=전광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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