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7-02 12:59 (토)
[칼럼]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여드름, 적절한 치료법은?
상태바
[칼럼]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여드름, 적절한 치료법은?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5.1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에 거주하는 윤 모양은 마스크 착용을 늘 하고, 아침과 한낮의 큰 일교차로 민감해진 피부로 인해 고민을 하고 있다. 화농성 여드름이 재발하면서 염증이 더 악화되어 2차 감염으로 안면홍조 가려움이 심해지는 지루성피부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얼굴 뿐 아니라 등, 가슴 부위에도 여드름과 함께 모낭염이 번지고 있어서 오랫동안 손 놓은 피부 트러블을 치료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환절기 꽃가루 미세먼지 같은 오염인자로 부터 이차적 자극을 받은 피부는 표피장벽 기능이 약해지는 것과 오장육부기능 실조와 몸 면역력 이상까지 맞물리게 되면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어 여드름 외에도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선 ,두드러기 등 다양한 피부과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 여드름은 몇 번의 치료를 통해 완치 될 수 있는 질환이라고 여기면 큰 오산이기에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고 이러한 질환이 발병했다면 가볍게 용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정우현 원장 (제공=수원 하늘토한의원)
▲ 정우현 원장 (제공=수원 하늘토한의원)

여드름은 피지선에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혈액 내에 독소가 축적되어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형성됨과 동시에 모공이 막히면서 발생하며, 염증 양상에 따라 좁쌀(면포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등으로 구분된다. 또한 부위에 따라서 모낭염이 등, 가슴으로 올라오는 경우 모공각화증 자국과 동반되어 생기는 양상이 지루성두피염 증상과 매우 흡사한 것이 특징이며, 습진 모공각화증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은 주로 얼굴이나 두피, 귀, 가슴 등 피지선이 많이 분포하는 곳에 피부장벽이 무너지고 피지가 필요이상으로 분비되면서 가려움, 안면홍조, 각질 등과 함께 동반한 피부염을 말한다. 두드러기 습진과 유사하여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자주 재발한다.

서양의학에서는 해당 증상들을 단순 질환으로 용인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면역체계가 교란되면 몸 내장 기능의 이상으로 항산화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오장육부에 비정상적인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염증으로 발현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축적된 열은 피부 안의 수원(水源)을 마르게 하기도 하고, 피지의 분비를 더욱 촉진시켜 그 열독이 피부와 모공에 축적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염증을 일으켜서 여드름이나 지루성피부염 질환이 생긴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한의원에서는 개인 체질을 구별한 내부적 근본 요인과 피부 외적 요인을 함께 복합적으로 근본 원인을 진단해 치료한다. 체질적 맞춤 한약으로 체내에 쌓인 열독을 배출시킴과 동시에 인체의 면역력 및 오장육부 기능을 향상시키고 흐트러진 면역체계를 바로잡는데 도움을 준다. 체질 침요법으로 열 기운이 아래로 순환하게 하고 뜨거운 것의 속성인 위로 상승하려고 하는 인체의 기의 흐름을 잡는다.

또, 미세한 침이 달린 도르레 침을 피부에 굴리면서 침이 피부에 자극을 가하여 새살이 돋아나게 하여 손상된 표피장벽을 본래의 기능으로 회복시키는 것과 동시에 침이 굴러가면서 생긴 공간 속으로 피부염의 원인인 열독을 해소시켜 피부염 씨앗들을 제거해주는 효능의 천연 재생 약물을 침투시켜 질환의 본질적인 치료를 돕는다.

또, 산호칼슘과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한방미세약초 필링을 여드름 지루성피부염 부위의 진피층으로 압박과 문지르는 방식으로 각질을 탈락시키고 약초침들이 진피층으로 침투되어 면역세포 생성과 재생 주기들을 촉진시켜 피부 방어력을 높여주고 피부장벽을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치료와 함께 항산화기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제철 과일들을 많이 섭취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탁월한 토마토와 해조류를 규칙적으로 섭취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 수원 하늘토한의원 정우현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주상복합 아파트 ‘대전스카이자이르네’ 6월 오픈
  • 신천지예수교, 중등 24과 ‘하나님의 목적 천지 재창조’ 공개
  • 7월 12일 시행되는 개정 도로교통법 ‘사람이 먼저’
  • [칼럼] 증상 다양한 역류성식도염, 치료 방법은?
  •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 1순위 기타지역 청약 22일 진행
  • 중도금 무이자 혜택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