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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예비타당성조사 트리플 크라운 달성...생태문명시대로의 전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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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예비타당성조사 트리플 크라운 달성...생태문명시대로의 전환 속도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1.12.29 16: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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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3건 모두 통과 쾌거
오는 2027년까지 1조 8천여억원 사업비 투자 확정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철도?공항?항만) 구축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사업’ 생태문명시대 랜드마크로 조성
‘전주권 광역 상수도 관로 복선화’... 5개 시·군 약 130만 단수 피해 예방
송하진 지사, "도민과 함께 이뤄낸 결과, 당당한 전북 몫 찾기임" 강조

전북도가 국가예산 9조원 시대를 눈앞에 두는 성과에 이어 전북에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 3건(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사업·전주권 광역상수도 관로 복선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관문을 모두 통과하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지난 28일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기재부 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12월중 조사가 완료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한 결과 도 사업 3건이 모두 통과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이는 단순한 예타 통과라는 성과를 넘어서 도가 추구하는 생태문명시대로의 전환과 새만금 트라이포트 구축 당위성을 인정받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먼저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의 예타 통과는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철도·공항·항만) 구축의 방점을 찍은 것으로 새만금 내부 개발 촉진과 기업 유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은 군산(대야)~새만금 신항만 구간 단선 전철을 신설해 새만금 지역의 여객·화물 철도 수송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새만금 공항(2028년)·신항(2025년)과 함께 주요 물류교통망으로서 새만금 개발 인프라를 조기 확충할 수 있게 됐다.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사업‘은 야생 동·식물 서식공간 및 생태체험·환경교육 공간 제공을 위해 2050년까지 4단계로 나눠 총사업비 1조 1,511억원을 투입해 새만금 내부에 49.8㎢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중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조성‘ 은 전시·체험형 생태관광 및 환경 교육·연구를 위한 국제생태환경체험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끝으로 ‘전주권 광역상수도 관로 복선화 사업‘ 예타 통과로 수도시설의 안정성 확보 기반이 마련돼 5개 시·군 약 130만 도민에 대한 대규모 단수로 인한 피해 예방이 가능해졌다. 

‘전주권 광역 상수도 관로 복선화’는 오는 2025년 수도 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전국 광역 상수도를 대상으로 수도 사고 시 단수 파급 영향이 큰 주요 관로를 단계적으로 복선화하는 사업이다. 

2026년까지 3023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송하진 지사는 “올해 국가예산 최대 확보에 이어 예타 사업 3건을 모두 통과시키는 트리플 크라운 성과를 이루었다”며 “이는 도민과 함께 하나의 뜻으로 이뤄낸 결과이며 당당한 전북 몫 찾기다”라고 강조했다.
전광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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