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신간) 『크로스 e스포츠』 발간
상태바
(신간) 『크로스 e스포츠』 발간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1.12.0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신영·김용우·안수민·웜보콤보·박세정 공저
신간 『크로스 e스포츠』 책자 표지
신간 『크로스 e스포츠』 책자 표지

메타버스시대, e스포츠의 가치와 미래산업을 전망하게 하는 신간 『크로스 e스포츠』 (Book Star출판)가 박신영·김용우·안수민·웜보콤보·박세정 공저로 발간돼 이 분야에 관계되는 분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책은 총4장으로 구성돼 e스포츠의 히스토리에서부터 매니지먼트, 인프라, 만들어가는 사람들, 함께하는 프로선수들, 게임사는 왜 e스포츠를 할까, e스포츠 대회 종류, 산업직군, 실무살펴보기, 콘텐츠산업과 e스포츠, 스포츠산업과 e스포츠, 신한류 e스포츠와 글로벌 파이낸싱, e스포츠 산업의 미래 등을 잘 정리한 책으로 엮어졌다.

안종배 회장(대한민국 인공지능포럼, 국제미래학회)은 추천사에서 “e스포츠는 디지털 시대에 엔터테인먼트 스포츠와 절묘한 결합이다. 머지않아 클라우드 기반의 AI와 XR(학장현실)이 집복된 장르도 출힌할 것이며, 이처럼 새로운 장르와 플랫폼 개발을 통해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움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면 e스포츠 산업의 저번 확대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e스포츠에 대해 궁금중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했다.

이재홍 교수(숭실대, 전 게임물관리위원장)는 “e스포츠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로 지목된다”며, “직업교육과 표준화, 산학 협력 등 체계적 인재양성 시스템을 통해 전문성 있는 인재를 키워내고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박정태 발행인은 “e스포츠가 날로 발전해가는 시대적 흐름을 보니 왠지 호기심이 갔다”며,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미력이지만 힘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앞섰다”고 밝혔다.

이 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진을 소개하고 이들의 e스포츠와의 인연을 들어본다. 먼저, 박신영 대표((주)마크오)는 2014년 마케팅을 위해 처음 마주한 e스포츠 현장에 대한 매력을 느껴, e스포츠 매니지먼트와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주식회사 마크오를 설립했다고 한다. 그는 팀매니지먼트와 마케팅 비즈니스를 운영 중에 있으며, 국내 최초의 도타2 T.I(The International)에 진출한 MVP 도타2 팀(피닉스,핫식스)의 스폰서십 체결을 시작으로 고향인 부산에서 국내 최초의 지역 e스포츠팀 GC 부산(Game Club 부산)의 론칭과 부산 e스포츠 글로벌 부트캠프 운영을 비롯 지속적으로 e스포츠와의 인연을 이어 나가고 있다.

김용우 취재팀장(데일리e스포츠)은 2001년 대학교 2학년 당시 우연한 기회에 응모한 '온게임넷 스카이배 스타리그 결승전' 자원봉사에 합격하면서 e스포츠의 매력에 빠져들었다고 한다. 이후 '온게임넷 게임플러스' 작가를 거쳐 온게임넷 스타리그에서 사진을 찍으며 현장을 누비고 다녔다. 이후 MBC 게임방송 작가를 거치 2008년 5월 e스포츠 기자로서 활동을 시작해 현재는 데일리e스포츠에서 취재 팀장으로 e스포츠 분야에 다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안수민 기자(데일리e스포츠)는 2년차 e스포츠 취재기자이자 e스포츠 마니아 정확히 말하자면 게임을 먼서 좋아해 e스포츠를 알게 됐고 게임을 잘하기 위해서 e스포츠를 보았다고 한다. 한때 프로게이머의 꿈을 꾸었지만 벽이 높았고 e스포츠 업계에서 어떤 일을 할까 고민하던 끝에 기자가 되었다.

윔보콤보(필명)는 현재 게임 IP사에서 e스포츠 관련 업무를 진행 중이다. 평소 게임 매니아였던 그는 대학교 졸업 후 자연스럽게 게임 관련 콘텐츠 제작으로 한 회사에 입사를 하였다가, 회사의 중요 사업이 바뀜에 따라 자연스럽게 e스포츠 업무를 시작하였다. e스포츠 방송 콘텐츠 기획부터 팀 운영, 그리고 대회 스폰서, 플랫폼 제작까지, e스포츠와 관련된 여러 업무를 담당하였다. 그 후 게임사에서 5년간 실제 대회 제작 및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매니지먼트 하는 업무를 진행하며 약 10년간 e스포츠 업계에 몸을 담고 있다.

박세정 의장(부산벤처스 대표이사)은 와세다대학 정보과학과 졸업, 와세다대학대학원 경영학 석사(MBA), MIT 슬론경영대학원 블록체인테크놀리지 과정 수료,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Ph. D.) 취득, 현재 한국블록체인융합기술원 원장이자 한국국방기술학회 벤처스타트업위원장, 한국스타트업학회장, KAIST 국가미래전략 편집위원, 연세경영연구원 4자산업중점사업단 교수로, 전 대한변호사협회 글로벌IT스타트업 입법위원장이다. 사서로 (스타트업노트(광문각)》, <미친 꿈은 없다(오피니언북스》 등이 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