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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속도 5030정책 다음 달 17일부터 전격시행... 운전자 불만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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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속도 5030정책 다음 달 17일부터 전격시행... 운전자 불만 목소리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1.03.30 1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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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어린이보호구역 등 30km엔 공감... 도로 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해야

다음달 17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정책을 두고 운전자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보행자 안전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모든 보조간선도로에서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일괄 하향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주장이다.

30일 전주시와 경찰 등에 따르면 다음달 17일부터 정부의 안전속도 5030정책에 따라 제한속도가 간선도로의 경우 시속 50㎞로, 이면도로는 시속 30㎞로 하향된다.

다만 백제대로, 기린대로, 온고을로 등 도심 주요 대로에 대해서는 원활한 교통소통 확보를 위해 시속 60㎞로 유지했다.

안전속도 5030정책은 도로에서 차량의 운행 속도를 늦춰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을 줄이고 이를 통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이에 전주시도 지난해부터 사업비 4억을 들여 217개 노선에 대한 속도제한 표지판 교체, 노면 재 표시, 통합표지판 설치 등 시설정비를 마무리하고 오는 17일부터 안전속도 5030조치를 전면 시행한다.

하지만 현실성을 고려하지 않은 지나친 조치라는 것이 대다수 운전자들의 반응이다.

직장인 염모(50)씨는 “일정에 쫓겨 조금만 가속해도 금방 50km를 넘어선다”며 “사고가 잦은 곳이나 보행자가 많은 장소의 경우는 그렇다 치더라도 도심 전 구간에 걸쳐 속도를 일원화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택시를 운행하는 이모(38)씨도 “영업용 차량에게 획일적으로 제한속도 시속50km를 요구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벌써부터 마음 급한 손님들과 실랑이가 걱정이다”며 “사고를 막겠다는 취지는 십분 이해가 가지만 과연 속도 제한만으로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지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다만 어린이보호구역이나 주택가 이면도로에 대한 제한의 경우 시민들은 물론 대다수 운전자들 역시 공감하는 분위기다. 오히려 더욱 제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민 김모씨는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뉴스를 접할 때마다 남일 같지 않았다”면서 “이번 속도제한 정책으로 다시는 아이들이 도로위에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안전속도 5030은 교통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정부의 정책에 따라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제도”라면서 “시행 초기에 다소 불편함이 따르겠지만 교통사고 예방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불편이 초래되는 곳에 대해서는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조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정석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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