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민주당 전북도당·전북도,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참여
상태바
민주당 전북도당·전북도,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참여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1.02.24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주 위원장, 에너지경제공동체 용역착수 경과보고
민주당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용역착수 경과보고회 모습
민주당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용역착수 경과보고회 모습

민주당 광주, 전남·북도당과 광주·전남·북도(광역시도)는 24일 오전 10시 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6개 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용역착수 경과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성주 전북도당 위원장은 경과보고에서 “이번 용역의 목적은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선도 방안으로서 또 그린뉴딜 호남 새로운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라며, 각 시도당 주도로 제안해 용역 입찰공고를 통해 ‘기술과가치’가 선정돼 1억9천만원의 예산으로 5월말까지 진행한다는 내용을 설명했다.

김지용 기술과가치 대표는 용역계획에 발표에서 “한국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를 호남이 책임지고 끌고 간다는 점을 기회”로 여겼으며,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계획은 지역뉴딜·그린뉴딜 결합으로 이뤄져 그린뉴딜은 재생에너지원, 유연성 지원확대, 지역별 분산형 전원구성으로 지역경제를 키우고, 지역균형 뉴딜은 송전망 전환 , 지역자립형 전력망 구축, 독립형 계통운영체계 등 에너지 광역연합으로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또한, “그린 뉴딜은 유연성 자원, 소위 에너지저장장치나 수소연료전지 등을 지역에 확산하고 보급하는 것이 중심이다”며, “전남영역에선 신안 8.2기가와트 해상풍력단지가 설치 예정돼 있으며, 전북은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 3기가와트 규모로 발전단지 들어서고, 광주는 거점 수소생산기지로 탈탄소 뉴딜실현 계획으로 3개 광역단체 별로 뉴딜 중핵 프로그램을 맞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균형 뉴딜 관련해서 김 대표는 “송전망 전환이나 지역자립형 전력망, 독립형 계통운영이 핵심이다”며, “인프라적 요소가 다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역자립형 전력망을 구축하고 계통운영 독립적으로 가져가는 체계로 재생에너지를 도내외에 보낼 수 있는 송전손실 예방 별도 시설을 생산하는, 또 지역 내 배전 사업 비즈모델로 만드는 지역전송까지 전체 전력사업에 지역이 참여하는 게 핵심이다”고 밝혔다. 따러서 “미래 호남권, 범초광역권이 지역기반 구축하는 사업이 될 것이고 재생에너지 발전 전송 관리 이용 분야에서 막대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 했다.

김 대표는 “호남에너지공동체광역연합은 작년 말 국회 지자체법 전면 개정으로 2022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특별지자체는 특정 목적을 따라 광역사무 처리할 때 설치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롯됐다”며, “동남권의 경우 부울경 도시권, 4대 광역권 대도시법으로 정리해 다양한 지역사업 계획하고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호남은 초광역에 걸친 광역연합 수주에서 일관된 정책 아젠다가 들어가지 않았다”며, “호남에너지공동체광역연합을 통해 호남 초광역권에서도 호남에너지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물리, 제도적 기반 갖자는 것이다”고 의미를 삼았다.

이어 그는 “광주·전남·북 통틀어 호남은 2019년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이미 25% 달성, 2030년 신안 해상앞바다 풍력 완공 시 호남 전체 에너지 수요량을 전부 재생에너지로 공급 가능. 30년 국가 아젠다는 20% 수준(RE100)의 재생에너지를 갖고, 호남이 재생에너지 생산확산보급에서 선도적 위치에서 2020년 30%수준(RE200)이되고, 다시 2050년은 RE300D이 될 것이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호남은 그린뉴딜이 에너지 전환에서 다른 기본소득의 전환 역할을 하고, 지역균형 뉴딜은 인프라 중심으로 에너지 고속도로를 확보하는 것이다“며, ”이 가능성은 호남 에너지광역연합 조기 구성에 달려 있다“고 전망했다.

이날 6개 기관 참석자는 민주당 측에서 이낙연 당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홍익표 정책위의장, 우원식 국가균형발전특위원장, 이광재 K뉴딜본부장, 김성환 탄소중립특위 실행위원장,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 김승남 전남도당위원장,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광역단체장으론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우범기 전라북도 부지사, 용역평가위원(김준하 교수), 용역사(김지용 기술과가치 대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당일 새만금위원회 회의 때문에 우 정무부지사가 대신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