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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감폐지 정책 부작용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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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감폐지 정책 부작용 속출
  • 소장환
  • 승인 2007.03.14 20: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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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학교 미배치 업무 교원부담... 도시 2명 배치 결재 혼선
교감이 필요한 농어촌 소규모학교에서 단지 학교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교감을 없애면서 새 학기 들어 일선 교사들이 과중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한 불만을 쏟아놓고 있다.

반면 일부 시내학교는 교감이 2명씩 배치되면서 교사들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어느 교감과 상의를 하고 결재를 받아야 할지 몰라 헷갈리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해 말 교육부가 5학급 이하 소규모학교에 대한 교감 정원을 폐지하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빚어진 이른바 ‘탁상행정’의 결과다.

당시 교육부 관계자는 “초등의 경우 교과 교원도 부족한 상황에서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에 비교과 교원인 교장과 교감이 모두 배치될 경우 교원 정원만 차지할 뿐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교감 정원을 줄이고 그 만큼 교과교원을 더 배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었다.

그리고 교육부는 올해 초 전북의 교감정원을 20명이 줄어든 399명으로 통보해왔다. 어쩔 수 없이 도 교육청은 3학급 이하 소규모 학교 20곳의 교감정원을 없앴다. 그리고 43학급 이상 학교에는 교감을 2명씩 배치했다.

올해부터 교감이 없어진 A초등학교의 교무부장 교사 K씨는 “교사가 전부 5명뿐이어서 개인당 6~7개의 업무를 맡고 있다”면서 “교감선생님은 없어졌지만 처리해야 할 행정업무는 그대로 교무부장 교사에게 떨어져 결국 교사들의 부담과 수업결손만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또 “교육부가 도대체 무슨 생각인지 몰라도 학교가 작다고 일도 적은 것이 아니다”면서 “교육현장을 전혀 모르는 관리들의 탁상행정이 빚은 결과”라고 지적했다.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현실과 달리 전주시내 B초등학교의 한 교사는 “올해부터 교감선생님이 두 분이 되면서 업무분장이 명확하지 않아 결재를 받을 때마다 고민된다”면서 “벌써부터 교사들 사이에서는 친소관계나 학연 등을 고리로 둘로 나뉘는 분위기마저 감지된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교육부가 주장했던 내용대로라면 교감이 없어진 학교에는 교감 대신 교사가 더 충원됐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교사와 교감의 정원관리와 배치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도 교육청 관계자도 “소규모학교에서는 수업을 담당하는 교감이 있어서 교사들의 부담이 현재보다는 적었다”면서 “교육부의 모든 정책방향이 교육현실보다는 농어촌의 소규모학교를 없애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고 털어놨다. 소장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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