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은 단순한 정부기관의 지방 이전을 의미하지 않는다. 한국의 국민연금은 세계 4대 공적기금으로, 기금운용본부의 한해 기금운용 규모는 무려 365조원에 이른다.
특히 향후 그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0년에 1000조원으로 늘어나는 것을 비롯해 2030년 1700조원, 2040년 2460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더욱이 기금운용본부가 현재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등 국내 굴지의 170여개 기업에 5% 이상의 지분을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차후 이들 기업의 전북투자도 기대해볼 수도있다.
일찍부터 기금운용본부의 전북이전을 제시한 민주통합당에 비해 새누리당은 이전까지 특별한 언급이 없거나, 일부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일례로 새누리당 황우여대표는 지난달 28일 민주당의 전북관련 대선공약 발표 다음날“기금운용본부는 증권가에 그대로 남겨두는 것이 맞다”고 말해 당 차원에서 이를 공약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20여일이 지난 뒤 새누리당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을 확약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박근혜 새누리당후보가 전북을 방문하면서 기금운용본부를 공사화한 뒤 전북에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데 이어, 김무성 총괄선거대책본부장 또한 이를 재차 공식화했다. 김 본부장은 기존에 대표 발의된‘국민연금법 개정법률안’을 일부 수정해 공사의 본사를 전북에 두는 내용의 수정법률안을 국회에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먼저 전북이전을 약속했던 민주당이 비난하고 있지만, 전북도민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오직‘새만금’을 읊어대던 것에서 한발짝 나아가 정치적 이슈화가 될 수있는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을 공시적으로 약속해서다.
문제는 이같은 약속이 대선 결과 여부와 상관 없이 지켜질 수 있느냐는 점이다. 대선에서 승리하거나 실패한 뒤에도 식언(食言)을 하지 않겠느냐는 의문이 따라올 수밖에 없다. ‘30% 득표’를 어떻게 해서든 달성하기 위한 정치적 레토릭이라면 그 심판은 엄중할 것이다. 그래서 새누리당의 확약이 기대되기도 하고, 한 켠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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