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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육청, 분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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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육청, 분발해야
  • 전민일보
  • 승인 2009.09.0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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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교육청이 전국 도교육청의 종합평가 순위에서 최하위로 드러났다. 교육과학기술부가 각 교육청의 지난해 실적을 평가해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권영진의원에게 제출한 ‘시도교육청 평가 현황’에서 이같이 밝혀졌다.
 이 평가는 ▷학교 교육 내실화 ▷학교운영 선진화 ▷교육복지 확대 ▷교육지원 효율화 ▷특성화사업 및 청렴도 등 5개 분야(12개 영역, 38개 세부과제)에 걸쳐 심사가 이뤄졌다. 평가 결과, 광역시지역에서는 ▷부산이 1위를 차지했으며, 대전, 인천, 울산, 서울, 광주, 대구가 그 뒤를 이었다. 광역도지역에서는 강원이 723.04점으로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으며, 경북(722.26), 경남(720.10), 충남(717.01), 전남(716.53), 충북(701.23), 경기(686.34), 제주(685.50), 전북(627.99) 순이다.
 이번 자료 공개는 지난 1996년 시, 도교육청 평가가 시작된 이래 16개 교육청 순위가 성적표로 공개된 것은 처음인 만큼 그 충격 또한 크다. 학생건강, 안전증진의 경우 전북도교육청(47.34점)은 충남도교육청(55.25점)과 11.9%의 차이를 나타냈으며, 교육정보화 추진은 경북도교육청(42.64점)보다 29%의 차이를 보였다. 또 특색사업의 경우, 경북도교육청(131.33점)보다 40.9%의 차이를 보였으며,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평가에서도 최고점을 받은 충남도교육청(76.00점)과 30% 이상 차이가 났다.
 다만,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청의 과열경쟁을 방지한다는 이유로 평가 점수를 공개하지 않고 상위 2, 3개 시도의 이름만 공개해왔다. 학부모와 학생은 해당지역 교육청이 몇 점을 받았는지, 또 어느 교육청의 실적이 나쁜지는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같은 평가 결과에 대해 ‘지방홀대론’이 제기되는 등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지역 특성을 감안하지 않은 채 일률적으로 배점을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기 때문이다.
 물론 교육은 교육청의 과제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구성원 전체의 책무다. 이번 평가를 거울삼아 명품교육을 향한 전북 교육가족의 노력이 시간이 흐르면서 결실을 맺기를 바란다. 특히 교육 수혜자 중심의 교육행정 서비스가 요구됨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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