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총선 D-1년] "전주을 이변 속"...내년 총선에서의 전주 표심 어디로?
상태바
[총선 D-1년] "전주을 이변 속"...내년 총선에서의 전주 표심 어디로?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3.04.10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을" 최대 격전지...민주당, 국민의힘, 진보당 3파전 형성
'전주병' 동지에서 적으로...김성주vs정동영 재대결 관심
'전주갑' 김윤덕 대항마 "아직 입지자 눈에 띄질 않아"

[편집자주]22대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가운데 지역별 의원들의 표밭 일구기가 그 어느때보다 바쁘기만 하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전북 도민은 총 10석 가운데 9석이란 압도적인 의석수를 더불어민주당에 줬다.

그러나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를 통해 "민주당 바라기"가 깨지는가 하면, 지난 5일 치러진 전주을 재선에서는 민주당 출신인 무소속 후보가 있음에도 유권자들은 진보당을 선택했다. 

민주당을 향한 피로감이 드러난 가운데 전북의 수도 전주지역구을 들여다봤다.

◆전북 최대 격전지 '전주을'

내년 4월10일 치러지는 총선에서 '전주을'은 그야말로 전쟁이다.

지난 5일 치러진 재선거에서 당초 유력 주자로 꼽힌 무소속 임정엽 후보가 진보당 강성희 후보(현 전주을 국회의원)에게 개표 시작후 처음부터 1위 자리를 내주며 국회 입성에 실패했다.

이번 결과로 내년 총선에서 전주을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진보당 등 3파전이 형성됐다.

먼저, 민주당에서는 고종윤·이덕춘 변호사와 이정헌 전 JTBC 앵커, 양경숙 국회의원(비례대표), 최형재 노무현재단 전북지역위원회 고문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본선 앞서 이들 주자들은 사실상 본선과 다름 없는 당내 경선이란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민주당 색이 강한 전북에서 경선 승리가 곧 당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국민의힘 현역의원인 '정운천(국민의힘 비례대표)'이란 변수가 있다.

전주을’은 20대 선거에서도 정 의원을 당선시킬 만큼 정치적 유연성을 띄는 지역이다. 특히 전주을 재선거가 민주당의 귀책 사유로 치러졌던 탓에 오랜 기간 지역 기반을 닦아온 정 의원은 당선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전주갑' 김윤덕 대항마 "눈에 띄질 않아"

민주당을 향한 피로감에도 지지층을 다지고 있는 지역이 있는데 바로 '전주갑'이다.

해당 지역구는 민주당 김윤덕 의원이 3선을 노리고 있는 곳이다.

김 의원은 지역과 함께 중앙에서의 입지도 단단하다.

이재명 대선캠프에서 조직혁신단 총괄단장을 맡는가 하면, 이 대표 지도체제 전환 후에는 특보단장에 임명되는 등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사실상 김 의원 외에 출마예상자들의 활동을 찾아보기 힘들어 지역 정가에서는 김 의원의 3선 수성을 무난하게 보고 있다. 

◆'전주병' 동지에서 적으로...김성주vs정동영 재대결 관심

'전주병' 관전 포인트는 동지에서 적으로 돌아선 김성주 의원과 정동영 전 의원 간 재대결 성사 여부다.

해당 지역구에서 김 의원과 정 전 의원은 2차례 맞붙어 한번씩 차리를 꿰찼다.

정 전 의원이 민생당에서 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긴 만큼 이 둘의 경선 경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만, 지난 총선에서 정 전 의원이 김 의원에게 더블스코어로 패한 만큼 재기가 쉽지않을 거란 전망도 있다.

당시 총선에서 김 의원은 66.6%의 높은 득표율을 보였고, 정 전 의원은 화력한 정치 이력에도 불구하고 32.0%에 그쳤다.

선거 패배 후 정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4년 전 이맘때부터 다당제의 꿈, 한국 정치의 새로운 길을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저의 힘과 능력의 부족으로 좌초했다"며 정계 은퇴 의사를 밝혔다.

이후 이렇다 할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어 그의 등장 시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올 초부터 또 한명의 입지자가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황현선 부위원장이다.

낮은 인지도와 조직력 부재란 한계는 있지만 민주당을 향한 변화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치솟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공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달라질 수 있다.

한편, 22대 총선 예비 후보자 등록은 오는 12월 12일 시작된다. 총선에 출마하려는 지방자치단체장과 장관 등은 내년 1월11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이어 3월 21∼22일 후보자 등록을 받고 3월 28일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되며, 4월 5∼6일 사전투표, 4월 10일 본 투표가 실시된다.
서울=전광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