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전북도의 대대적인 SOC(사회간접자본) 투자계획으로 도내 물류기반 확충과 함께 인구 및 경제권 유출 등의 빨대현상 심화도 우려되고 있다.
도는 오는 2009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군산~행복도시 간 1시간 생활권 도로망 3개 노선 80km 구축을 위해 국비 등 1조56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새만금을 축으로 충남 서해안권과 전남 서해안권을 연결하는 남북교통망 구축사업과 서해안권~전주~동부권의 거점지역을 연결하는 고속형 교통망 구축사업도 추진된다.
도는 이 같은 군산과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내륙운송망 구축으로 중부와 영남권, 호남권과의 인적자원과 물동량 교류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우려의 시각도 적지 않다.
도의 계획대로 충남 행정복합도시와 전남, 경북 등을 잇는 철도와 도로, 고속도로 등 SOC망 구축이 완료되면 도내 접경지역 주민들이 타 지역으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미 호남고속철도(KTX)완공에 따른 빨대현상의 심화가능성은 여러 연구기관의 보고서를 통해 제기된 상태다.
지난 3월에 전북발전연구원의 ‘고속철도 개통에 대한 도민의식조사’보고서에서 KTX가 완전 개통되면 도민 35%가 전북을 떠날 것이라는 충격적인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 석사과정 전은하씨의 ‘고속철도가 지역균형발전에 미치는 영향’ 논문을 인용해 KTX 개통으로 전북과 강원의 고용감소를 예상했다.
특히 행정복합도시 등 대형프로젝트가 집중된 충남과의 군산을 연결하는 내륙 교통망 확충이 가시화될 경우 군산과 익산 등 도내 북쪽지역의 인구유출이 심화가 예상된다.
현재 전주와 김제, 임실 등 3개 지역을 제외한 11개 시군이 인접 광역자치단체와 접경을 이루고 있으며 무주와 순창, 고창의 경우 전주권보다 광주와 대전이 훨씬 가깝다.
이들 시군의 경우 사실상 전남과 광주, 대전 등 타 지역의 경제권 범위 안에서 생활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대 도시 및 환경연구센터 장태연 교수는 최근 “전주권보다 타 시도권이 적게 소요된다면 동부권 도민들은 광주와 대전 등 도시권을 선호 할 것이다”며 “전반적인 사회·경제 분야를 비롯해 도시계획 및 지역·도로계획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윤동길기자
저작권자 © 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