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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반드시 가동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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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반드시 가동되어야 한다”
  • 김종준 기자
  • 승인 2017.07.02 00: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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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대한 군산시 입장

군산시가 지난 1일 가동을 중단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위해 국가차원의 지원을 서둘러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비롯한 협력업체 5천여명의 근로자는 세계 최대 규모인 130만톤급 도크와 1,65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갖춘 군산조선소를 자랑으로 여기며 군산지역 경제의 24%를 차지하는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해 왔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경기 침체로 인한 수주물량의 감소로 7월 1일부터 군산조선소를 가동중단해 근로자들과 시민들은 망연자실하고 있다.

그동안 군산조선소 및 86개 사내·외 협력업체 중 51개 업체가 폐업해 35개 업체만 남았고, 근로자는 5,250명에서 3,858명이 실직되면서 1,392명만 남은 상태였다.

이번 가동중단에 따라 시설관리 및 유지 인력 50~60여명 만 남게 되면서 이로 인한 인구감소는 물론, 산단의 경기침체, 자영업의 붕괴 등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전북을 방문해 “군산조선소는 국가차원에서 존치돼야 일자리도 유지되므로 세계조선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버티도록 공공선박 발주, 금융지원 확대 등을 통해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전북지역 공약에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어 지난 5월 31일 제22회 바다의 날 행사에 문 대통령이 군산을 방문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신설, 신규선박 발주,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 발주, 금융지원, 해외항만 개발 등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조선산업을 살리겠다”고 공언한 바도 있다.

이후 지난 6월 29일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북도를 방문해 군산조선소 존치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기로 해 큰 기대를 했으나, 돌연 방문을 취소해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기도 했다.

그동안 군산시는 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기 위해 범도민 서명운동·결의대회를 비롯, 각계각층 성명서 발표, 국회토론회, 1인 릴레이 시위, 중앙부처 방문 건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으나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았다.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위해서는 현대중공업에서 보유한 수주잔량과 최근 늘어난 수주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조속히 배정해야 하며, 정부는 군산조선소 가동이 국정 최대 과제인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국가차원의 지원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

대통령도 이미 공약으로 말한 바 있듯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을 조기에 발주하고 선박펀드 2조6천억원 중 남아있는 1조6천억원을 지원할 수 있는 해운선사를 물색하고 선박건조 물량을 군산조선소로 조속히 배정해야 한다.

또한 현대중공업에서 수주한 폴라리스쉬핑 선사의 VLOC(광물운반선) 3척과 대우조선해양에서 수주한 현대상선의 VLCC(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 중 일부를 재배정하는 방법, 군산조선소 가동에 따른 손실분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 모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재가동 시켜야 한다.

문동신 시장은 “이낙연 총리가 조만간 전북을 방문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 만큼 다시 한 번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희망의 메시지를 기다릴 것”이라며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을 막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산=김종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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