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5 18:01 (수)
[새바람] 음식의 맛이 전부는 아니다
상태바
[새바람] 음식의 맛이 전부는 아니다
  • 전민일보
  • 승인 2014.10.2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동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팀장

 
신규 고객에게 점포를 찾게 한 다음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이는 말은 간단하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작업이다. 전문 레스토랑은 손님이 일부러 찾지 않으면 영업 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치밀한 전략을 세워 고객 확보 단계를 밟아가야 한다.

대중음식점은 이보다 좀 더 수월하다. 당신도 알고 있듯이 식욕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고, 식사는 일상생활의 하나이다. 따라서 고객 확보 전략만 잘 살리면 경영은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손님을 모으려면 사람들의 욕구를 파악하는 기술과 먹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판매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오래 갈 수 없다. 점포를 경영하다 보면 언젠가는 풍화되어 가기 마련인 것이다. 오래된 점포를 유지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동종 업계 내의 상식을 깨는 싼 가격으로 체인점을 열어 점포수를 늘려서 시장의 강자가 되는 방법이다. 또 하나는 다른 업체에서는 할 수 없는 무언가를 특화하여 한정된 시장 안에서 강자가 되는 방법이다.

전문 레스토랑은 개성적인 공간과 감동을 낳는 서비스로 손님을 정착시킬 수 있다. 포인트는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에 있다. 이 점을 외식산업에서는 파고들어야 한다. 맛있는 음식점은 줄어들고 맛없는 음식점이 번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맛에 대해 생각해 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이런 의문을 품었을 것이다. 이 의문을 푸는 열쇠 중 하나가 ‘맛의 정의’이다.

알기 쉽게 말하면 이런 뜻이다. “사람은 미각으로만 맛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이미지나 식감, 분위기, 기대치 등 다양한 요소가 모여 종합적으로 맛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그 업체만이 갖고 있는 상품이나 특별한 입지, 고객 확보 방법 등에 의해 큰 차이가 생긴다.

여기서 ‘상품’이란 음식 자체만이 아니라 그 외의 서비스, 판매방식 전체를 아우른다. 음식의 맛 이외 판매방식은 다양하지만 나누어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시간을 들여 손님과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도 판매방식의 하나이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큰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다. 오랫동안 쌓아온 손님과의 유대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귀한 재산이다. 나중에 아무리 좋은 음식점이 들어와도 끈끈한 정으로 맺어져 있는 손님은 쉽게 떠나지 않는 법이다.

손님이 떠나는 데에는 ‘계기’가 있다. 만약 새로운 경쟁 상대가 생겨 손님이 뜸해진다면 그 상대 점포가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당신의 점포를 어쩔 수 없이 이용해 왔다는 뜻이다. 더럽다거나, 서비스가 나쁘다거나, 비싸다거나, 나아지는 바가 없다거나 하는 등등 손님의 마음에 담아 둔 불만은 어떤 계기로 인해 ‘확신’으로 바뀌게 된다.

또 하나는 음식 맛뿐만 아니라 이미지로 차별화하는 것이다. 내 점포가 경쟁 점포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방법이 있다. 아니면 반대로 경쟁자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방법이 있다.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방법으로 경쟁상대보다 가격을 월등히 높여 “가격으로는 느낄 수 없는 기쁨이 있다!”는 식으로 미의식이나 특권 의식에 호소하는 것도 좋다.

외국대형커피전문점이 성공한 것은 특권 의식을 자극할 수 있는 ‘상식 밖의 높은 가격’을 매졌기 때문이다. 자신 없는 업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밖에 분위기, 담아내기, 식기 등 제공방법이나 제공할 때의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인간은‘느낌’으로도 맛을 즐긴다. 보글보글 끊은 찌개나 치직소리를 내는 스테이크를 생각하면 이미지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음식점마다 추구하는 이른바 ‘맛있는 음식’을 만드느라 고심하지 말고 상식적으로는 생각할 수 없을 부분에 착안하여 흔히 말하는 ‘음식 맛’에 신경이 집중되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서울공항 봉인 해제에 일대 부동산 들썩… 최대 수혜단지 ‘판교밸리 제일풍경채’ 눈길
  • 화려한 축제의 이면... 실종된 시민의식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삼대가 함께 떠나고 싶다면, 푸꾸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