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시내버스 5개 회사의 재무재표를 분석한 결과 1개 회사를 제외하고 자본 잠식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오현숙 전주시의원은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2년과 2013년 2년간 외부 회계감사를 통한 5개 회사의 재무재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나 보조금 추가 지급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어서 전향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이 제출한 재무재표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일여객(2012년 17억4600만원에서 올 3월까지 49억2100만원)으로 31억7500만원이 ▲신성여객(60억3600만원에서 88억4300만원)으로 28억700만원이 ▲제일여객(43억8200만원에서 59억6200만원)으로 15억8000만원이 ▲시민여객(13억400만원에서 20억8500만원)으로 7억8100만원이 각각 증가했다는 것.
이에 따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85조(면허취소 등 )제1항 제2호에 사업 경영의 불확실,자산상태의 현저한 불량, 그밖의 사유로 사업을 계속하는 것이 적합지 아니해 국민의 교통편의를 해치는 경우 사업면허 추소 및 제재기준이 명시돼 있어 이에 해당하는 버스회사는 면허취소 등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의원은 “5개회사중 전일여객과 신성여객의 1년 동안 자본잠식이 증가된 금액은 31억원 과 28억원으로 심각한 수준을 넘어 회사 존립이 가능한지 의문스럽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같이 버스회사 경영상태가 심각한 것을 인식하고도 전주시에서 지난해와 올해 각각 50억원과 62억원의 보조금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면서 "보조금 추가 지급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오 의원은 “전주시는 지금까지 버스회사의 면허취소 요구에 ‘교통편의를 해치는 원인’이 노사 갈등 등 쟁의행위로 상황이여서 행정처분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일관해 왔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외부회계감사 도입과 함께 실시한 용역 결과를 토대로 회생 가능성이 없는 버스회사는 면허취소와 함께 교통 공서 설립, 지각선제 도입 등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대중교통의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양규진기자
공영제실시만이 사업주들로부터 시민의혈세와 노동자의 생활향상을
ㅣ루어서 더불어 행복한 전주가 될것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