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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지역경제살리기 말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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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지역경제살리기 말로만
  • 김운협
  • 승인 2007.03.04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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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업체 도내상품 판매량 등 기초 자료조차 제대로 파악치 못해

민선4기 도내 지자체들이 정확한 근거나 논리없이 ‘묻지마식’ 지역경제 살리기 시책 추진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관내 대형유통업체의 지역상품 판매량 등 기초자료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4일 전북도와 도내 지자체들의 도내 입점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지역상품 거래실적 파악현황을 조사한 결과 익산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의 자료가 전무했다.

도내지역의 총 살림을 담당하는 전북도에서조차도 관련자료가 제대로 파악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민선4기 전북도정의 최우선 목표인 지역경제 살리기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현재 도내지역에는 전주시 이마트, 홈에버를 비롯해 군산시 이마트·롯데마트, 익산시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남원시 이마트, 김제시 홈플러스 등 5개 시군에 9개 대형유통업체가 입점해 있다.

이중 익산시만 지역 농·특산물 구매와 생산농가 투명계약 등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 뒤 지속적인 이행점검과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지역상권 보호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타 지자체는 거의 손을 놓고 있다.

익산시는 지난해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개장 이후 이들 빅3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지역 농·축·공산품의 구매실적을 파악하고 추가 확대 필요 품목에 대한 협의를 개최하는 등 지역상품 판로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여기다 빅3 대형유통업체 전국 매장을 통한 판로확보 방안 모색 등 꾸준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농축산물 543억원과 공산품 219억원, 가공식품 342억원, 잡화 13억원 등 총 920억원의 도내상품 판매고를 올렸다. 유통업체별로는 이마트 482억원와 롯데마트 322억원, 홈플러스 115억원 등이다.

그러나 전북도를 비롯한 전주시와 군산시, 남원시, 김제시 등 나머지 시군은 현황파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대형마트들이 중앙물류시스템을 통해 지역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기란 사실상 힘들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책임회피에 급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주지역 대형유통업체들의 도내상품 판매량은 지역법인인 전주 하나로클럽 49.6%를 제외하곤 홈에버10.1%와 이마트 1% 등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일부 대형유통업체에서는 도내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대부분 전국 단위로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며 “업체와의 협조가 중요하지만 업체들이 자체시스템을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운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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