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공항을 비롯한 전국 항공수요 조사 등 객관적 검증을 거쳐 신공항 건설여부를 추진하기로 해 군산공항 활주로 확장과 장기적인 새만금 신공항 건설에 적신호가 켜졌다.
4일 국토교통부는 국정과제 실천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하면서 수요맞춤형 지방거점공항 육성 방안으로 오는 6월부터 내년 7월까지 1년간 전국 항공수요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지역주민들의 공항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수요 증가에 대비해 기존 공항시설 확장 또는 객관적 검증을 거쳐 신공항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객관적 검증은 내년 7월 완료된 전국 항공수요 조사 보고서가 활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항공수요 조사는 오는 6월 5억원의 예산을 들여 군산과 제주, 김포 등 전국 17개 지방공항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이달 중에 입찰공고가 날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는 새만금 내부개발 추진에 따라 미래 항공수요에 대비해 단기계획으로 군산공항 활주로 1본을 확장하고, 장기적으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08년부터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이 추진되고 있지만 한미간의 합의각서 실무협의회가 수년째 겉도는 등 가시적 성과조차 수년째 도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정부의 이번 항공수요 조사결과가 군산공항 활주로 확장은 물론 새만금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실추시키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군산공항의 여객 수요는 지난 2006년 고시한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에서 2025년 39만3000명으로 예측됐다가 제4차 계획에서는 26만6000명으로 크게 조정했다.
군산공항 이용객은 지난 2010년 17만4000여 명, 2011년 17만2000여 명, 2012년 16만여 명 등 매년 감소하고 있어 항공수요 부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공항이다.
인근의 전남 무안국제공항 항공수요 부족과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한국교통연구원의 항공수요 용역에서 새만금지구는 수요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전국 지방공항 항공수요 조사는 전북의 항공오지 숙원사업 해소에 오히려 득보다 실이 더 클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