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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 우려" vs "문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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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 우려" vs "문제 없다"
  • 임충식
  • 승인 2011.10.06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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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선 KTX 시설유지보수 민간위탁 두고 갈등

전라선 KTX가 개통됐지만 익산~신리 구간 시설유지보수와 관련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KTX 개통일인 5일 전라선 시설유지보수 민간위탁반대 전북대책위는 전주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산-신리 구간 유지보수에 대한 민간위탁 철회와 유지보수 인력 충원을 촉구했다.
철도노조, 민주노총, 진보성향 정당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자사업(BTL)으로 추진된 익산-신리 구간의 시설유지보수 업무가 민간업체에 위탁될 경우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매우 크다”며 “철도공사가 시민안전을 무시한 채 책임 떠넘기기로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광명역 KTX 탈선사고도 유지보수업무를 민간위탁에 맡겼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었다”며 “안전관리의 총책임을 지고 있는 철도공사와 민간 위탁자의 업무 이중화로 대형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설 유지보수를 위해 196명의 인력이 필요함에도 철도공사는 17명밖에 충원하지 못했다”며 “부족한 인력으로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주장에 철도공사 전북본부는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시설유지보수 업무를 맡기 위해 사업권한을 갖고 있는 전라선철도(주)와 계속적으로 협상을 실시하고 있다”며 “위탁사업자를 공모한다고 해도 철도공사는 입찰에 참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의 안전을 무시했다는 대책위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철도공사는 여러 경로를 통해 유지보수 업무를 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인력수급과 관련해서도 크게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어떠한 근거로 196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지 모르겠다”며 “공사 측에서는 필요인력을 23명으로 책정하고 계속적으로 내부 공모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가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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