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전북 12개 기관 이전에 따른 총 지방세 214억원 중 204억원이 구 토공에서 발생
전북과 경남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은 매년 220여억 원 이상의 막대한 세수확보와 3000여명의 종사인력이라는 경제적 요인 크게 작용하고 있다.
전북과 경남 혁신도시로 이전할 공공기관 중 통합이전인 구 한국토지공사와 구 대한주택공사의 비중은 절대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어 LH통합공사 유치에 양 지역이 목메고 있다.
혁신도시 일반용지 분양이 턱없이 낮은 상황에서 LH공사 유치에 실패한 지역은 ‘유령도시’ 논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도 한 요인이다.
토공과 주공의 통합이전 규모를 살펴보면 토공은 1168명의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매년 납부가 예상된 지방세 규모만 204억9000여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당초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할 12개 기관의 총 인원 5250명의 22.4%, 총 지방세 214억3000만원의 95%가 토공이 차지했다. 그야말로 최대 핵심기관이었다.
경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경남 혁신도시로 이전할 12개 기관 중 구 주공의 규모는 종사자 1919명, 지방세 117억9000만원으로 전체 지방세 137억원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처럼 양 지역 혁신도시 성공의 키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기관인 토공과 주공이 통합됐기 때문에 전북과 경남은 사활을 걸고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LH공사 유치에 실패한 곳은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놓치는 것은 차치(且置)하더라도, 차기 정치구도에도 큰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어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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