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예비후보들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지역 내 기업 및 단체를 방문해 선심에 치우친 공약을 남발하는가 하면 무상급식 등 사회적 이슈를 쫓는 특색 없고 구체성이 떨어지는 공약을 제시하고 있으며, 최근 각 정당 공천을 앞두고 예비후보들이 막개발 또는 헛공약을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상당수 예비후보들은 주로 경제·교육·복지 등에 대한 겹치기식 공약을 제시하고 있으며, 상당 부분이 재원 마련 계획이나 실천방안은 없는 선심성 공약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꼽히는 무상급식의 경우 도지사 선거는 물론 시장·군수, 광역, 기초, 교육감, 교육의원 등 모든 선거에 나선 예비후보자들이 공약을 내놓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자녀 교육에 관심이 높은 학부모 유권자들을 겨냥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도내 선거 출마 예비후보들은 거의 대부분 당선 이후 무상급식 실시를 약속하고 있다.
이밖에 재래시장이나 마을 노인정, 택시회사, 중소기업 등도 예비후보자들이 즐겨 찾는 장소로 예비후보들은 서로 돌아가며 이들 장소를 방문해 비슷한 공약을 경쟁하듯 제시하고 있다.
유권자 장소영(45·전주시 태평동)은 “선거 때면 항상 사람 많은 곳을 찾아다니며 이슈에 따른 공약만 남발한다”며 “공약은 유권자와 한 공공의 약속이니 추상적이기 보다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정책을 제시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31 지방선거 당시 선관위가 유권자를 대상으로 선거의식을 분석한 결과 비투표 의향자 286명 중 38.1%가 ‘투표를 해도 바뀌는 것이 없어서 투표할 의향이 없다’고 답변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바 있다. /특별취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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