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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불법어선 뒤에‘낡은 어업지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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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불법어선 뒤에‘낡은 어업지도선’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5.09.13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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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4척 중 3척이 내구연한 넘겨… 1척도 7개월 남아

전북지역 어업지도선의 노후화가 전국에서 두 번째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연안해역의 어획자원 남획과 어업질서 문란 등의 불법어업 단속업무 수행이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누리당 이이재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어업지도선 현황에 따르면 전북지역 어업지도선은 전북도청 소속 1척을 비롯해 군산시와 부안군, 고창군 등 모두 4척이 운영되고 있다.

도내 어업지도선 4척 중 3척의 평균 선령은 무려 21.5년으로, 울산(22년)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로는 경북(21년), 강원(20.8년), 인천(19.9년), 경남(18.9년), 제주(17.7년), 부산(15.9년), 충남(15.2년), 전남(15.1년) 등의 순이다.

도내 4척의 어업지도선 중 가장 최근에 건조된 것은 지난 1996년 4월에 건조된 군산시 어업지도선으로 내구연한 20년까지 불과 7개월을 남겨두고 있다. 나머지 3척은 지난 1991년 12월식(부안군)과 1993년 12월식(도청 소속), 1994년 8월(고창군)에 건조돼 내구연한이 넘겼다.

사실상 도내 어업지도선 4척이 내년이면 내구연한을 모두 넘기는 셈이다. 이처럼 도내 어업지도선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이어서 일반 연안 어선들을 단속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지난 2012년 87건에 불과했던 불법어업 단속이 이듬해엔 99건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101건을 기록할 정도로 불법어업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도는 불법 조업행위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지도선 확보기회조차 놓쳐 날려버렸다.

지난해 12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이 자체 보유한 시험조사선 한수단 1호에 대한 무상양여를 알리는 공문을 도 농축수산식품국 해양수산과와 도 수산기술연구소 등 두 곳에 발송했지만 공문은 고사하고 동향조차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노후화로 인해 운항속도가 떨어져 불법어로 행위 등 단속이 어려운 상태이며, 운항 시 만일의 사고에 대형 인명사고 발생 우려도 있어 정부차원에서 어업지도선 건조 예산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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