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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 오산면 주민, 철도공사 부실 교각설치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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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 오산면 주민, 철도공사 부실 교각설치 촉구
  • 고운영 기자
  • 승인 2015.07.15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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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 오산면 주민들이 익산~대야간 복선전철화 사업의 부실공사 해결과 교각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부실철도공사 오산면 대책위원회는 15일 오산면 복선전철화 사업 현장에서 집회를 갖고 "익산~대야 간 복선전철화 사업을 위한 공사 도중 8m정도 쌓아 놓은 성토가 무너져 내리는 일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너진 성토는 주변 논으로 흘러들어갔고 그로 인해 주변 논들이 융기돼 땅이 솟아오르고 기울어지는 피해가 발생했다"고 피력했다.

또 "이렇게 솟은 논은 폭이 3m가 넘고 길이는 50m가 넘는 것으로 수천억원의 세금이 투입되는 공사 현장에서 어떻게 이런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더불어 "이런 피해가 발생해 1만6500㎡(5000평)이 넘는 돈에 모내기를 하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며 "상황이 이럼에도 시설공단 측은 부실공사에 대한 내용을 쉬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오산면 일대는 개펄로 이뤄진 연약지반으로 대책위는 반드시 교각으로 철로가 건설돼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을 한결같이 주장해 왔다"며 "철도시설공단은 지반강도 설계를 잘못 반영했고 안전한 공법으로 바꿔 성토 공사를 재개하겠다는 결과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제 와서 조사가 잘못됐으니 공법만 조금 바꾼다면 다시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결과를 어떻게 믿겠는가"라며 "그 어떤 의혹도 해소되지 않았는데 잠시 멈추었던 공사를 다시 재개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또 "안전하고 항구적인 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당장 성토구간을 교각으로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며 "주민의사 무시하는 철도건설을 중단하고 안전한 공사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시설공단 측은 "성토 구간 중 2개소 300m가 밀림현상이 발생해 공신력 있는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제시한 쇄석다짐말뚝(GCP) 공법으로 시공 중"이라며 "이 공법은 경부선 청도~삼랑진 구간 등 동일한 연약지반 처리공법으로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노반 침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교량화 변경이 곤란한 사유에 대해서는 "교량화 설계변경 가능여부 판단을 위해 기획재정부 총사업비관리지침 제77조에 따라 설계변경 요건의 충족여부를 검토한 결과 변경이 곤란한 것으로 검토됐다"고 말했다.

피해주민 보상에 대해서는 "시공사 주관으로 융기구간 피해 농가들의 요구안에 대해 피해보상금은 현재 지급준비 완료된 상태"라며 "대책위가 교량화 변경을 요구하며 피해 보상은 그 후에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피해보상 협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익산~대야간 복선전철화 사업 중 문제가 되고 있는 구간은 익산시 인화동에서 오산면까지 6.2㎞ 중 오산면 서오산마을 토공구간으로 110억5500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오는 2017년 12월 완공 목표로 지난 2012년 12월부터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익산=고운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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