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과 전북도, 그리고 일부 유통업체가 추진하는 로컬푸드 매장이 도시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추가적인 매장 개설을 둘러싸고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기존 영세 상가들을 중심으로 새로이 문을 열거나 예정인 로컬푸드 매장 때문에 영업에 타격을 받거나 그럴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어서다.
이같은 갈등은 최근 전주시 덕진구 진북동 우성아파트 상가에서 일고 있다고 한다. 이미 효자동 직매장과 모악산의 로컬푸드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는 완주로컬푸드(주)에서 이 곳에서 직매장을 열 움직임을 보이자, 수년 동안 영업을 해왔던 마트 및 정육 코너 등 일부 상인들이 극렬히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 상가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개설을 대형마트 진출에 따른 ‘골목상권 죽이기’와 별반 다를 게 없다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로컬푸드 직매장의 탄생은 태생적으로 기존 영세 상인이나 중소 규모의 유통업체와의 갈등을 피할 수 없다.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직거래를 통한 농산물의 제값 받기, 안전한 밥상 확보란 로컬푸드의 순기능은 다른 측면에서는 그간 영업을 해왔던 상가의 매출 하락이란 역기능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이미 완주로컬푸드에서 추진한 전주시 효자동 직매장과 모악산의 로컬푸드 스테이션은 이같은 갈등을 겪었다. 지난해 10월말 문을 연 효자동 직매장은 매출 하락을 호소하는 주변 상가의 불만이 적잖은 것으로 알려진다. 모악산 로컬푸드 스테이션도 올 7월 개관까지 상가의 적잖은 반발에 직면한 바 있다.
경제의 특성상 모두의 이득을 보장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호혜적인 개념이나 자세를 갖추지 않는 한 한 쪽의 이익은 다른 한쪽의 손해를 불러오는 제로섬이 많다.
문제는 이같은 상황이 로컬푸드의 참뜻과 의의를 훼손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 분명 로컬푸드는 도시 소비자에게 값싸고 얼굴 있는 농산물을 공급하는 대신, 농민들은 제값 받고 생산물을 팔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그리고 그런 취지와 효과에 소비자들이 크게 호응했다.
하지만 직매장 확대로 기존 영세상가들이 피해를 보고 사지로 내몰아버린다면, 그들의 주장대로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죽이기와 다른 게 무엇인가.
로컬푸드는 상생(相生)의 대표적 사업이다.
어느 한 쪽의 어려움을 불러온다면 로컬푸드는 그 생명력을 보장받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