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9:21 (금)
2007 장수군 신년설계
상태바
2007 장수군 신년설계
  • 전민일보
  • 승인 2007.01.1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 정해년(丁亥年) 새해가 밝았다.
지역순환농업과 5·3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장수군.
그 동안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농정으로 농가소득 증대 기틀을 마련하고 향토인재육성, 차별화된 관광인프라구축,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 구현 등 살만한 농촌, 누구나 존중받는 복지농촌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장수군은 정해년 새해를 맞아 농업소득증대를 바탕으로 인간중심, 생명존중의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표방하며 장수군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 넣는다는 방침이다.
특히, 농업경영회생사업, 소득 작목 만들기, 지역순환농업, 거점산지유통센터 건립 등 앞선 정책과 철저한 준비로 농산물 시장 개방과 경쟁에 맞서기 위한 농업생산과 유통기반을 마련해 온 장수군은 지난해 농업분야 뿐 아니라 행정, 복지, 교육 등 각 분야에서 최고를 추구한 결과, 19개 분야에서 최우수 및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36억1천1백만원의 시상금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이에 군은 2007년도에는 탄탄한 농업기반을 바탕으로 군민 모두가 잘사는 농촌,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존중받는 따뜻한 농촌, 도농간 격차가 없는 살만한 농촌, 누구나 인간답게 살수 있는 인간중심, 생명존중의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여나갈 방침이다.

지역순환농업을 바탕으로 5·3프로젝트 성공 추진…농업 소득 증대
장수군은 지역순환농업조직을 활성화해 농산물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어메니티를 발굴해 농외소득 창출로 잘사는 농촌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주요사업으로는 거점S-APC지원단, 한우사업단, 사과사업단, 가축분뇨자원화 사업단, 농업기계화사업단을 주축으로 품목별연구회, 작목별 전문위원회, 농촌발전운영위원회의 기능 역할을 강화하고 10대 전략 품목 단지화로 차별화 된 기획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녹색농촌체험마을, 산촌종합개발사업, 정보화마을, 농촌전통테마마을, 농촌마을종합개발, 문화역사마을 등을 아름다운마을 가꾸기 사업과 연계하여 마을별로 도농교류프로그램 및 특색 있는 축제를 개발하는 등 농업소득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5천만원 이상 소득을 올리는 3천 농가를 육성하는 5·3 프로젝트를 활성화 해 작목의 보완뿐 아니라 일손까지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소득 작목 선정에서부터 농가 경영분석 및 컨설팅, 농기계 지원사업 등 작목의 규모화와 전문화를 통해 우리지역의 열악한 지역현실을 극복하고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5·3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단위로 농촌관광 및 체험마을을 조성해 농업인뿐 아니라 도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농촌,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저소득층 및 장애우 처우개선, 방과 후 학교 운영 등…군민 모두가 존중받는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인구의 25%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장수군. 고령화 사회로 노인복지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군은 노인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경로당 심야보일러교체, 장수수당지급, 노인일자리사업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웰빙 노인종합 복지타운, 재가노인 및 건강증진 센터 등 요양시설을 확충해나가고 있다.
또한 군민 최저의 기본생활권을 보장 받도록 저소득층 사회복지를 향상 및 장애우 복지 처우를 개선시키고 여성발전 능력향상을 위한 여성복지,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아동복지, 의료진료 시혜확충을 위한 보건복지 등 각종 복지시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또 향토인재 육성을 위해 장려금 지원확대 및 면학분위기조성, 교육환경개선 등 맞춤형 교육정책을 강화해나가고 방과 후 학교운영과 연계하여 학력신장, 영재교육, 도시학습프로그램, 글로벌인재육성 해외연수, 원어민교사배치, 영어인프라구축, 학생학습 보육 멘토링사업, 기숙사건립, 명문화학교육성 및 공교육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애향교육진흥재단 운영을 극대화하여 다양한 교육인프라를 구축, 교육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명문학교를 육성, 향토인재 외부유출을 최소화 및 유능한 인재를 유입, 누구나 존중받는 복지장수, 살맛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말 산업 클러스터 수립, 산악레저문화도시 건설
장수군은 3월 개장을 앞두고 있는 경주마육성목장과 연계해 장수군 일원에 승마공원과 골프장, 경마장 등 복합체육레저시설이 들어설 복합승마레저단지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져나가고 말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체계적 추진으로 장수를 내륙 최고의 말 메카로 조성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말 관련 다양한 관광체험상품을 개발해 장수만의 차별화 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논개 생가 일원에 산악권 영화촬영 세트장을 건립하는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산악레저문화도시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섬진강과 금강의 발원지라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수분재 일원에 뜬봉샘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동화댐 일원에 물공원을 조성하는 등 물 관련 관광공원을 만들어 지역문화자원을 개발, 장수만의 관광문화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장수=송병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