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6:28 (수)
정계개편 진로 안갯속
상태바
정계개편 진로 안갯속
  • 장현충
  • 승인 2006.12.1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당 내년 2월 전대 앞두고 신당추진 관련 당내 갈등 여전
열린우리당이 내년 2월 전당대회를 개최키로 잠정결정했지만 신당 추진 여부와 관련된 수순을 놓고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지도부에 위임된 당헌당규 개정 여부를 놓고 신당파와 당 사수파가 대립을 거듭하고 있어 정계개편 진로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은 18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당의 진로와 관련한 지도부 워크숍에서 평화개혁세력이 함께 참여하는 단일정당을 만든다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인 17일 비대위 워크숍에서 우리당의 발전적 해체를 통해 통합신당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모았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대목이다.

김 의장 “당내에서 부차적이고 지엽적인 절차 문제로 본질을 흐리게 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하고 “이 문제에 관한 전폭적 합의가 이뤄졌다”고 강조하고 나서 현 지도부가 신당 추진을 강력 추진해 나갈 것임을 재차 천명하고 나섰다.
그러나 당 사수파의 입장은 전혀 다른 분위기다.

현 지도부가 주장하는 대로 갈 경우 전당대회가 신당을 만들기 위한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며 신당 추진여부를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지도부에 위임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당 사수파는 2월 전당대회에서 통합 수임기구를 출범시키자는 신당파의 주장과는 달리 정상적으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대립되면서 새로운 지도부 구성 자체가 무의미 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신당파에서는 새로운 지도부가 신당 추진을 위한 수임기구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당 사수파는 신당 추진 여부를 전대에서 결정할 것이 아니라 전대 이후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대립은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된다 해도 양측의 입장을 해소할 수 있는 힘을 갖지 못하게 하는 한계를 드러낼 수도 있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일부에서 거론되는 당 비상대책위원회의 당헌당규 개정과 관련된 권한 문제도 이 같은 문제를 대변해 주는 대목이다.
전대를 통해 선출된 지도부가 신당추진과 관련된 권한을 위임받을 것인지, 신당 추진을 위한 새로운 수임 기구를 만들어야 할 것인지 명확한 구분이 없는 상태라는 것이다.

자칫 새로 구성되는 지도부가 허수아비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전대 이전에 이 문제를 명확하게 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혼란이 가중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일부에서는 신당파와 당 사수파가 당의 테두리를 놓고 갈등을 빚는 것은 기득권을 유지한 채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굳히기 위한 수단으로서만 활용하기 때문이며 어차피 결별해야 할 대상들끼리 한시적으로 한 배를 타고 갈 뿐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양측이 새로운 지도부의 권한에 대해 전대직전까지 합의를 도출하기 쉽지 않은 상태에서 힘의 균형이 확연히 드러나는 시점에 어느 한쪽이 밀려나는 형태로 정리가 될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기도 하다.

명분상으로 같이 속해 있는 정당의 진로를 놓고 고민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자신들이 원하는 당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갈등하는 양상이 결국 결별 수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정치적 한계가 조만간 드러날 것이라는게 이 같은 해석의 근간이다.
차기 당 의장으로 유력시 되는 정세균 산업자원부장관에 대해서도 일부에서 경계의 목소리가 제기되는 것 또한 이런 기류를 반영한 양측의 갈등을 그대로 표출시키는 부분으로 해석된다.

신당 추진에 대한 찬반이라는 정치적 선택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열린우리당이 이제는 새롭게 구성될 지도부의 권한, 당헌 당규 개정 등 명분을 획득하기 위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면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당내 균형이 맞춰질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서울=장현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