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전북대학교 22일부터 정시 2078명 모집...
상태바
전북대학교 22일부터 정시 2078명 모집...
  • 전민일보
  • 승인 2011.12.1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이 만족하는대학, 전북대로 GOGO"

대학의 발전모델을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전북대학교(총장 서거석)가 어려운 대학 사회에서 희망의 등불이 되고 있다.
최근 수년간 가장 역동적인 변화를 해 온 전북대는 연구 경쟁력에서 전국 최고 수준이 도달한 것을 비롯해 학생들을 위한 교육 경쟁력까지 확보하며 수도권 여느 대학이 부럽지 않다.
가장 무서운 속도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전북대가 2012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우수 인재 유치에 적극 나서며 세계 100대 대학으로의 비상을 꿈꾸고 있다.

■ 전국에서 가장 ‘뜨는’ 대학
전북대는 최근 4~5년간 꾸준히 위상이 상승하며 전국 대학 중 소위 가장 ‘뜨는’ 대학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북대는 영국 더 타임스와 글로벌대학평가기관 톰슨 로이터가 공동 실시한 2010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종합대학 가운데 6위를 기록하며 무서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조선일보와 영국 QS사의 평가에서 2년 연속 10위권에 올랐고 중앙일보에서 평가한 ‘가장 주목할 대학’에 2년 연속 선정, 지역대학 최초 연구비 1000억원 돌파, 세계 수준의 논문 증가율 전국 1위 등 다양한 지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북대의 경쟁력은 교육 분야에서도 단연 돋보인다. 올해 전국 200여개 4년제 대학 중 가장 잘 가르치는 대학만을 선정하는 ‘학부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ACE 사업)’에 선정된 것.
그동안 기초와 전공교육을 내실화하고 융합·통섭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창의적으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점 등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전북대는 지역 대학들이 안고 있는 기초교육이 약한 학부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모델을 제시하면서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대한민국에서 앞선 대학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 높은 경쟁력, 학생들도 ‘만족’
전북대의 높은 경쟁력은 학생들에게도 큰 만족감을 주고 있다.
전북대는 중앙일보 대학 만족도 조사에서 41개 국립대 중 서울대 다음인 2위를 차지했고 전국에서도 9번째로 높았다.
특히 ‘다시 입학해도 현재 대학을 선택하겠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지역 거점국립대 가운데 가장 많은 학생이 ‘그렇다’라고 답했다.
또한 지난달 경향신문이 조사한 결과에서도 학생 교육환경 부문에서 ‘전국 8위’에 올랐다.
세부적으로 ‘식당 만족도’ 전국 5위, ‘학생 의견 반영’ 전국 8위에 올랐으며 ‘등록금 대비 수업 만족도’가 전국에서 8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적은 등록금을 내면서도 질 높은 교육이 이뤄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같은 학생 만족도 급상승은 전북대가 학생들의 교육 경쟁력 향상에 포커스를 맞춰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여건 개선에 과감한 투자, ACE 사업 선정 등도 학생들에게 기대감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 놀라운 장학금 혜택 누려라!
전북대는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등록금을 내면서도 장학금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장학금 수혜율은 69%로 재학생 3명 중 2명이 장학금을 받았다.
특히 우수 신입생에게는 수능성적우수 1, 2, 3종 장학금을 비롯해 단과대학 수석 장학금, 고교학교장 추천 장학금 등이 있으며 기성회비 면제에서 등록금 전액면제, 학기별 학비보조금 200만원 지급, 해외연수 우선 선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장학금 외에도 해외 파견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글로벌리더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400명의 학생을 해외 자매결연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공부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고 ‘세계교육기행’을 통해서도 100여명의 학생을 선진국에 파견해 우수한 문물을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세계 속에 전북대를 심어주고 있는 해외봉사활동을 비롯해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도 연간 수백 명의 학생들이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 있다.
이 밖에도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생들의 스펙을 쌓아주는 ‘큰사람프로젝트’와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는 ‘평생지도교수제’, 그리고 ‘글로벌리더 프로젝트’ 등 다양한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등은 전북대 신입생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이다.

■ 정시모집 총 2078명 선발
전북대의 2012학년도 정시모집은 ‘가’군에 1002명, 정시 ‘나’군으로 1076명 등 총 2078명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가’, ‘나’군 모두 오는 22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고 전북대 입학정보 홈페이지(http://enter.jbnu.ac.kr), (주)유웨이어플라이(http://www.uwayapply.com) 등에서 실시된다.
정시 ‘가’군 지원자는 제출서류가 없으나 정시 ‘나’군은 일반전형으로 지원했더라도 학생부성적을 반영하기 때문에 학생부 온라인 제공에 동의하지 않았거나 2006년 2월 이전 고교 졸업자는 학생부 사본을 제출해야 한다.
수능 성적 반영은 인문계열은 ‘언어’와 ‘외국어’영역 각각 30%, ‘수리’, ‘탐구’영역이 각각 20%. 자연계열은 ‘수리’, ‘외국어’영역이 각각 30%, ‘언어’, ‘탐구’영역이 각각 20%다.
수리 ‘가’형과 ‘나’형을 병행해 반영하는 경우 수리 ‘가’형을 응시한 수험생과 ‘사회’/‘과학’탐구 또는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을 병행해 반영하는 모집단위와 과학탐구영역을 응시한 수험생에게는 취득한 수능 표준점수에 10%를 가산한다.
박종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