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8:52 (화)
지방대 출신도 차별없이 채용 건설회사를 노려라
상태바
지방대 출신도 차별없이 채용 건설회사를 노려라
  • 김성봉
  • 승인 2006.09.21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취업 포털 건설워커 취업전략 6계명

본격적인 하반기 채용시즌에 돌입하면서 주요 건설회사들의 공채가 잇따르고 있다. 건설업은 건축, 토목, 기계, 전기, 조경, 인테리어, 환경 등 이공계 기술인력의 수요가 많다. 전국에 사업장이 있기 때문에 지방대 출신도 차별 없이 중용하는 것도 건설업의 특성이다. 

그렇다면 건설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란 어떤 인재일까? 또 취업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가 내놓은 건설회사 취업전략 7계명을 통해 건설사 취업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편집자주)

 ▶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아라
건설업은 업종 특성상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를 선호한다. 학점이나 어학실력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실무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현장계약직, 인턴,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건설업체의 분위기를 익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 취업에 도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모전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조직 친화력과 뚝심을 부각시켜라
건설업은 협동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직 친화력이 필요하다. 아파트, 빌딩, 도로, 교량, 터널 등 각종 건설물들은 수많은 사람의 땀과 노력이 모여 결실을 맺은 것이다. 회사 내부의 친화력 뿐 아니라 일용직 노동자들과 융화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 고되고 험한 일이 많기 때문에 힘든 일을 뚝심을 갖고 이겨낸 경험이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직무 자격증을 취득하라
건설업은 직무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력을 중시하는 업종 특성 때문이다. 요즘은 하나로는 부족해 자격증을 2∼3개씩 보유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아무 자격증이나 취득하는 것은 취업에 별 도움이 안 된다. 건설회사 취업시 유용한 기술자격증은 건축기사, 토목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등이다. 또 일정 경력이 쌓이면 도전해 볼만한 자격증은 건축사와 기술사가 있다. 

▶ 건설·부동산 관련기사를 꼼꼼히 챙겨라
면접시 "정부의 부동산대책이 건설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하라" "건폐율, 용적률이 무엇인가" "친환경 건축에 대해 말하라" 등 건설·부동산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주제의 질문이 던져지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건설관련 기사를 숙지해 내공을 쌓아두면 충분히 답변할 수 있다. 특히 입사희망기업에 대한 정보는 반드시 체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면접관들은 자기 회사에 대해 많이 아는 구직자들에게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 그림자 채용을 노려라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 인맥과 취업센터, 인터넷 등 주변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 숨은 채용정보를 찾아내는 것도 취업비결 중 하나다. 

▶ 건설분야 전문취업사이트를 활용하라
성공취업의 핵심은 얼마나 많은 채용정보를 얻느냐가 아니라 자신에게 꼭 맞는 정보를 얼마나 빨리 얻느냐에 있다. 전문취업사이트는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 무엇보다 해당 분야의 채용정보가 풍부하다. 독점적인 정보들도 많다. 

▶ 성공취업의 핵심열쇠, 핀포인트 입사지원
무엇보다 핀포인트(Pinpoint: 정밀조준) 지원이 중요하다.
이력서 한 장을 쓰더라도 반드시 그 회사를 겨냥해서 써야 한다. 똑같은 지원서를 무작정 여러 회사에 넣고 보는 이른바 묻지마 지원은 지속적인 취업실패로 이어지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건설업계에 정통한 한 CEO는 "건설업의 특성을 감안해 자기소개서는 현장경험, 조직적응력, 적극성 등을 사례위주로 정리, 자신이 건설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최대한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면접과정에서도 강한 의지와 투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봉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