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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뒤늦은 MRO항공정비센터 유치추진 TF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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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뒤늦은 MRO항공정비센터 유치추진 TF구성
  • 전민일보
  • 승인 2010.03.02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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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이라는 장밋빛 청사진 속에 항공우주 산업에 뛰어들어 의욕만 앞섰다는 지적을 받아온 전북도가 뒤늦게 MRO항공정비센터 유치추진 TF팀을 구성키로 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도에 따르면 이달 중으로 MRO항공정비센터 유치 위한 TF팀 구성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전략회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도내·외 관계전문가 5~6명으로 구성해 중앙정부 추진논리와 이를 도와 연계시켜 구체화 시킬 논리개발과 차별화, 대안마련을 위한 전략회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인 것.
현재로서는 국제공항이 아닌 군산공항의 사정상 정부의 지방공항활성화 일환이라는 정책논리와 시기적으로 맞지 않지만 도는 이번 TF구성을 통해 부품소재와 연계 등 장기적인 플랜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가 연초 2020 항공산업 ‘Global 7’ 도약을 목표로 핵심 부품·정비서비스(MRO) 수출 활성화 등 청사진을 마련한 것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도 풀이된다.   
문제는 MRO항공정비센터 유치관련 전북의 계획은 이미 수포로 돌아간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에서 뒤늦게 TF팀이 구성돼 어떠한 논리를 개발할 수 있는가라는 점이다.
국토해양부가 지난해 말 항공정책기본계획에 청주공항 항공정비단지 조성 구상을 밝혔고, 최근에는 이명박 대통령까지 청주공항 입지타당성을 우회적으로 나타낸바 있기 때문이다.
도는 지난 2007년부터 항공우주산업을 2단계 성장동력 산업으로 추진하면서 타 지역보다  앞서 관련 용역을 끝내놓고도 정부와 적극 대응할 전담부서의 부재로 사업의 우위선점에서 밀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의 이번 MRO항공정비센터 유치를 위한 TF구성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청주공항 지원 입장 피력에는 세종시가 전제돼 있는 만큼 도내 유치 타당성에 대한 논리만 마련된다면 승산이 있다는 시각도 있는 것.
실제로 청주공항의 경우 미사일기지로 지정돼 안보·보안의 문제가 따라 국제적 MRO 확대로는 무리가 있어 답보상태가 될 수 있는 공산도 커 전북에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에 따라 이번 TF팀은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적 쇼가 아닌 전북 미래 산업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전북 유치의 당위성을 각인시키는 행동주체가 돼야한다는 지적이다.
정부 또한 각 지역 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객관적 기준 제시 등 중립적인 입장을 취해야한다는 여론이다. 
도 관계자는 “3월 중으로 전문가들을 구성해 MRO관련 추진논리 마련에 힘쓸 방침”이라면서 “전북이 타 시·도에 비해 국제공항도 없고 지역 기반은 열악하지만 부품소재 등 우위를 선점한 분야와 연계해 장기적인 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미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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