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모든 것이 수도권에 쏠리고 있다.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한 문예진흥기금도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각해 비수도권은 경제분야 이외에도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상대적 소외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지난해 10월 ‘문예진흥기금 정기공모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총 1925건을 접수 받아 321건에 대해 40억9200만원 지원을 결정했다.
문제는 문예진흥기금이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탓에 일부 지역의 경우 단 1건씩만 선정되는데 그쳤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03건(25억5600만원), 경기 53건(6억4700만원) 등 서울과 경기가 256건의 문예진흥기금을 지원 받았다. 전체 지원 건수의 79.7%로 2개 지역이 싹쓸이 했다.
나머지 지역은 인천 4건, 부산 17건, 경남 4건, 대구 8건, 경북 4건, 광주 4건, 전남 2건, 전북 5건, 강원 7건, 대전과 충남 각 1건, 충북 2건, 해외 6건 등으로 매우 미미했다.
전북은 5개 사업에 4억5000만원의 기금을 지원받았지만 서울의 1.8% 수준에 불과했다.
전국에서 가장 기금지원 금액이 적은 곳은 충남으로 8000만원에 불과하며 대전도 1억원을 받는데 그쳤다.
문화체육관광부 지난해 계층 간 지역 간 문화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지역 배분 비율을 75%로 올릴 계획을 밝혔지만 오히려 지방의 비율이 더 줄었다.
이처럼 문예진흥기금마저 수도권 독식 현상이 이어지고 있어 열악한 환경에서 지방문화예술 창작에 매진하는 문화인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있다.
서울 등 수도권에 비해 지방은 열악한 인프라로 문화지원 사업에서 소외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지방에 대한 기금지원 비율을 더 높여야 함에도 중앙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매년 되풀이되는 문예기금 지방홀대 논란이 불거지면 지방의 비율을 높이겠다고 달래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도내의 한 문화예술인은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은 수도권 중심이다”며 “지방의 문화예술은 정부로부터 철저하게 외면 받으면서 자생력을 잃은 지 오래로 소외와 차별의 문제를 떠나 장기적인 문화예술 발전의 저해요인이 될까 안타깝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