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8:52 (화)
동맥경화의 근본 원인은 무엇?…영양제 섭취 '이렇게'
상태바
동맥경화의 근본 원인은 무엇?…영양제 섭취 '이렇게'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3.06.01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의 장기는 심장의 펌프질로 적절한 혈액을 공급받아 영양분과 산소를 얻게 되고, 심장 역시 제 기능을 하기 위해 동맥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는다. 이러한 동맥은 70% 이상 막힐 때까지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동맥경화 증상인 가슴 답답함 및 통증, 심하게 차는 숨, 어지럼증 등이 발생하면 위험한 상태일 수 있다. 

동맥경화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칼슘, 염증 등으로 인해서 동맥 혈관이 좁아져 막히게 되고 탄력을 잃게 되는 현상이다. 동맥경화가 발생하면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뤄지지 못해 협심증, 심근경색, 급사(심장 돌연사) 등의 원인이 되며, 뇌경색이나 뇌출혈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동맥경화증에 의해 발생한 뇌경색이 전체의 30~40%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맥경화는 일반적으로 ‘관상동맥 칼슘 스캔(CAC)’, ‘관상동맥 단층촬영 혈관조영술(CCTA)’로 검사를 진행한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는 동맥경화 검사 모두 한계가 있어 검사를 통한 동맥경화증 완전 예방은 어렵다며 위험인자 관리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스웨덴 예테보리대학교 고란 베리스트룀 연구팀도 동맥경화증 검사법의 한계를 발표하며 위험 요인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 동맥경화는 혈관이 콜레스테롤, 칼슘 플라그로 막히면서 발생하는데, 칼슘 플라그는 콜레스테롤에 붙어 침착되고 콜레스테롤은 체내 염증이 증가하면 간에서 많이 생성돼 혈관에 쌓이게 된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 생성 및 유지뿐 아니라 염증과 상처를 치료하는 역할을 해 몸 속 염증이 증가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동맥경화를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유도하는 인슐린저항성과 염증을 관리하고 칼슘 플라그를 제거하면 된다. 먼저 인슐린저항성은 인슐린 민감도가 떨어져 혈액 속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에 남는 상태로, 많은 당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당을 지방으로 저장시키는 양도 많아져 이상 지질 혈증을 만들어 관상동맥을 유발한다.

인슐린저항성은 바나바잎의 코로솔산, 크롬, 비타민D, 비타민K2 등이 도움을 준다. 바나바잎의 코로솔산은 포도당 흡수를 촉진하는 AMPK와 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이동시켜 혈당을 낮추는 포도당수송체(GLUT4)를 활성화한다. 크롬은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넣을 때 반드시 결합해야 하며 비타민D와 비타민K2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오스테오칼신이라는 호르몬을 활성화해준다.

특히 비타민K2는 혈관에 침착된 칼슘 플라그도 제거해준다. 칼슘 플라그는 칼슘이 콜레스테롤에 붙어 혈관에 침착되는 것으로, 혈관을 막히게 하고 석회화를 일으킨다. 칼슘은 비타민D에 의해 혈액으로 흡수되고 비타민K2가 MGP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뼈로 이동시켜 혈관 내 침착된 칼슘을 제거하고 석회화를 방지한다. 

콜레스테롤 생성을 유도하는 염증은 우리 몸의 항산화 네트워크라는 시스템을 활용하면 관리할 수 있다. 항산화 네트워크는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코엔자임Q10, 글루타치온 등 항산화 영양소로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을 일컫는다. 게다가 각각의 비타민 및 미네랄이 산화와 재생의 연쇄반응을 거쳐 세포를 재생시키고 대사조절을 도와 더 효율적이다.

또한 활성산소와 비슷한 역할을 하며 혈관과 각 조직에 상처와 염증을 일으키는 호모시스테인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모시스테인은 메치오닌이라는 단백질이 항산화 성분 글루타치온이나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사메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대사 회로도를 살펴보면 전환 과정에서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B9, 비타민B12, 아연이 조효소로 반드시 있어야 해 이들을 보충해야 한다. 

이처럼 동맥경화에 좋은 수많은 영양소를 일일이 챙기기 어렵다면 ‘블러딕스(Bloodix)’가 사용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추천된다. 블러딕스는 ‘Blood mix’로 혈행,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에 관련된 기능성 영양소를 한데 모은 원료를 일컫는다. 앞서 말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이고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은 홍국이나 에너지 생성에 좋은 요오드 등도 함유돼 있다.

블러딕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이고 안전성까지 확인돼 여러 가지 영양소를 섭취하더라도 오복용 우려가 없다. 또 다양한 영양소들이 과학적으로 배합 설계되어 원료 간의 충돌이 없는 것은 물론 한발 더 나아가 서로 시너지까지 낼 수 있어 더욱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